BMW그룹 코리아는 지난해 BMW그룹에서 약 6조5350억 원 상당의 한국 협력업체 부품을 구매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BMW 그룹 코리아가 한국에서 올린 매출(6조1066억 원)을 웃도는 규모다. 2022년의 총 구매 비용에 비해 25% 증가했다.
그동안 BMW 그룹이 한국 협력 업체에 지출하는 부품 구매액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2010년 약 7119억 원이던 구매액은 2014년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고, 2022년에는 4조 원 이상으로 대폭 확대됐다. 이어 지난해에는 6조 원을 훌쩍 넘어섰다.
2010년부터 2023년까지 BMW 그룹이 국내 협력업체로부터 구매한 부품가격의 누적액은 30조7800여 억 원에 이른다. BMW 그룹은 삼성SDI와 삼성디스플레이, LG그룹, 한국타이어, 세방전지 등 30여 개의 한국 협력업체로부터 전기차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같은 첨단 부품을 비롯해 다양한 부품을 구매하며 판매에서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안정적으로 이어가는 중이다.
BMW 그룹 코리아 한상윤 대표는 “한국 기업의 첨단 기술력이 담긴 부품을 BMW 모델에 탑재해 전 세계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BMW 그룹 코리아는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가교 역할을 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MW 그룹 코리아는 이러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22년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신시장개척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