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전문기업 하이드로젠파워는 ‘태양광 발전소 감시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16일 밝혔다.
하이드로젠파워 관계자는 "기존 태양광 모듈이 적용되는 케노피 등에서 다수의 모듈이 1개의 어레이를 구성하고, 이 어레이가 1개의 인버터로 연결되는 시스템에서 중앙감시소가 고장난 하나의 모듈을 모니터링하여 찾아내는 것이 기존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했었는데 이번에 출원된 기술로 인해 이러한 기술적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새로운 모듈 감시 시스템 및 방법을 개발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현재의 태양광 모듈 관련 기술에서는 중앙감시소에서 1개의 어레이를 구성하는 다수의 모듈 중 1개가 고장날 경우 그 원인을 찾기가 어려워 어레이 전체를 점검해야 하는 비효율성이 존재했다.
이러한 비효율성은 A/S비용(유지보수비용)의 상승과 발전량의 저감을 초래하여 발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의 측면에서 보면 수익성을 저해하고 사업의 성장성을 감소시키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의 핵심은 발전량을 꾸준히 유지시킬 수 있는가와 태양광 모듈 설비유지보수 비용을 얼마나 절감시킬 수 있는가이다"며 "이번 특허출원을 통해 하이드로젠파워는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해 국내외 태양광 모듈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