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는 춘투에 한창…호황기에 암초 만나

입력 2024-04-23 16:4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HD현대 조선 부문 노조, 3사 공동교섭 요구
한화오션 노조, 5월 임단협 앞서 RSU 요구
삼성중공업은 50년 만에 현장직 노조 출범
조선사, 호황기 결실 못 본 상황서 ‘변수’ 만나

▲17일 HD현대 조선 3사 노조 대표들이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 앞에서 사측에 올해 임단협 공동요구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노조)
▲17일 HD현대 조선 3사 노조 대표들이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 앞에서 사측에 올해 임단협 공동요구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노조)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을 비롯한 국내 조선업계는 친환경 고부가 선박 수주로 호황기에 들어선 가운데, 노사 문제라는 암초를 만났다. 각 회사의 노조는 각자 다른 이유로 사측과 마찰을 겪고 있는데, 결국 사측이 호황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들에게 그 과실을 제대로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의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HD현대미포 노조들은 정년 연장 및 임금피크제 폐지, 기본급 15만9800원 정액 인상, 명절 귀향비 200만 원으로 인상 등을 요구조건으로 내걸었다. 또한, 지주사인 HD현대가 조선·해양부문 성과에 따른 이익을 계열사별로 차별 없이 공동 분배하는 성과금 산출기준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HD현대 조선 부문 3사의 작업 성격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 매년 회사별 임금 인상률이 달라 조합원들의 불만이 많고, 교섭 효율성 증대 차원에서도 공동 교섭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화오션 노조는 지난달부터 양도제한조건부주식(RSU) 지급 여부를 놓고 시위를 벌여오다 최근 시위를 중단한 상태다. 지난해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당시 약속했던 RSU 300% 지급을 이행하라고 요구하는 시위였다.

노조 측은 목표 달성과 무관하게 RSU를 받기로 했다는 입장이지만, 사측은 성과에 연동되는 성과급 개념이라 무조건 지급을 약속하지 않았다고 맞서고 있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시위가 잠시 중단됐지만, 노조 측이 포기한 것이 아니다. 다음달 예정된 임단협을 앞두고 잠시 물러난 것이란 해석이다. 임단협이 시작되면 노조 측은 임금 인상은 물론 RSU 지급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올릴 것으로 보인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매년 5월에 임단협을 시작했다”면서 “노조와 사측의 상견례를 앞두고 분위기 좋게 협상을 시작하기 위해 관련 시위를 일시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HD한국조선해양 3사, 한화오션 등 조선사 노조 측에서는 사측에 이익 공유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이제 막 불황의 터널을 빠져나와 이익을 거두기 시작한 상황에서 곧바로 비용을 늘리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영업이익 2823억 원을 기록하며 3년 만에 연간 적자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HD현대미포로 한정하면 여전히 올 1분기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D현대미포는 올 1분기 151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6개 분기 연속 적자가 예상된다. 아직 저가 수주 물량이 상당수 남아있는 것이 원인이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1965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연간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한화오션은 지난해까지 저가 수주 물량 대다수를 해소한 만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부가 선박 관련 수익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아직 노조와 상견례도 시작한 상황이 아니라 임금 인상 등과 관련해 뭐라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향후 임단협을 통해 입장을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두 조선사 대비 조용하지만, 분명한 변화를 맞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그간 사무직 노조만 있었지만, 지난해 창립 50년 만에 현장직 노조가 출범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 노조 역시 타 조선사 노조들처럼 본격적인 임금·성과급 관련 투쟁에 나서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

국내 조선사들이 오랜만에 찾아온 호황기에 제동이 걸리지 않으려면, 노조 리스크를 빠르게 해소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협상 파행으로 파업이 시작돼 조선소가 멈추는 상황까지 가면, 납기일 문제 등 조선사들의 추후 손해가 막심할 것”이라며 “오래간만에 찾아온 호황의 동력을 잃지 않기 위해선 빠른 협상 타결이 필수”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8,039,000
    • +0.39%
    • 이더리움
    • 4,697,000
    • +1.75%
    • 비트코인 캐시
    • 684,500
    • -3.32%
    • 리플
    • 2,068
    • +31.05%
    • 솔라나
    • 363,800
    • +6.19%
    • 에이다
    • 1,270
    • +13.49%
    • 이오스
    • 993
    • +7%
    • 트론
    • 281
    • -0.35%
    • 스텔라루멘
    • 420
    • +24.26%
    • 비트코인에스브이
    • 95,000
    • -6.4%
    • 체인링크
    • 21,730
    • +2.94%
    • 샌드박스
    • 507
    • +3.8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