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10억 투입해 김포골드라인ㆍ4ㆍ7ㆍ9호선 증차

입력 2024-04-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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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 2026년까지 5편성 증차, 혼잡도 낮춘다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 방향 걸포북변역이 승객들로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 방향 걸포북변역이 승객들로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110억 원을 투입해 출 · 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은 김포골드라인ㆍ4ㆍ7ㆍ9호선 증차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출·퇴근길 수도권 도시철도의 높은 혼잡도로 인한 국민불편을 감소시키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시철도를 증차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서울시에 64억 원, 김포시에 46억 원, 총 110억 원의 국비를 서울시·김포시 도시철도 증차 사업에 지원한다.

우선 김포시 도시철도에는 2026년 말까지 5편성을 증차하는 것을 목표로 3년간 국비가 한시 지원될 예정이다.

김포시 도시철도는 현재 최대 혼잡시간(오전 7시 30분~ 8시 30분) 기준 3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김포시가 자체도입을 추진 중인 6편성(올해 6~9월 순차적 투입)과 국비 지원으로 5편성을 추가 도입하면 현재 오전 7시 30분~8시 30분간 구래역→김포공항역 기준 21편성이 운행 중이나 차량 증편이 완료된 2026년 말에는 30편성 운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배차 간격을 기존 3분에서 2분 10초로 50초 단축할 수 있어 동 시간대 수송 가능 인원이 약 40% 증가한다.

또 2026년 말 증차가 완료되면 출·퇴근길 최고 혼잡도를 현재 199%(심각)에서 150%(보통)로 최대 혼잡시간(오전 7시 30분~ 8시 30분) 평균 혼잡도는 현재 182%(혼잡)에서 130%(보통)까지 크게 낮출 수 있게 된다.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상 열차 내 혼잡도(실제 탑승 인원/탑승 기준인원)는 190% 이상이면 ‘심각’, 170~190%는 ‘혼잡’, 150~170%는 ‘주의’ 150% 이하는 ‘보통’으로 평가한다.

국토부는 또 서울시 도시철도의 경우 서울 1~9호선 중 가장 혼잡한 4호선(3편성)·7호선(1편성)·9호선(4편성)에 총 8편성을 2027년까지 증차하는 것을 목표로 4년간 국비를 한시 지원된다.

현재 가장 높은 혼잡도를 보이는 9호선은 4편성을 추가 도입해 184%(혼잡)에 이르는 최고 혼잡도가 159%(주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4호선과 7호선도 증차가 완료될 경우 최고 혼잡도를 4호선 150→148%, 7호선 157→147%로 150% 미만으로 낮출 수 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혼잡도를 완화하는 것은 철도 안전을 책임지는 정부의 책무 중 하나”라며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이 될 수 있도록 혼잡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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