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2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936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8% 늘었고, 순이익은 254억 원으로 16.5% 줄었다.
음료사업 부문의 별도 기준 매출은 431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높은 원재료 가격과 고환율로 인한 대외환경 악화 영향에 38.6% 감소한 239억 원에 그쳤다.
다만 제로칼로리 탄산음료의 매출은 9.4% 신장한 700억 원을 기록했으며, 탄산 카테고리 내 비중도 30%를 기록했다. 에너지음료와 주스 카테고리 매출도 각각 31.3%와 2.9%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탄산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1분기에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 ‘칠성사이다 그린플럼’, ‘펩시 제로슈거 제로카페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에 맞춰 마케팅, 영업 활동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주류부문 매출은 3.4% 증가한 2148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4.7% 증가한 183억 원을 기록했다. 맥주와 소주 매출 모두 각각 25.7%, 6.6% 증가하며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소주의 경우 '새로' 매출이 전년 대비 34.2% 증가한 377억 원을 기록했으며, 맥주도 지난해 11월 출시한 신제품 ‘크러시’ 판매 증가 영향에 성장세를 보였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주류 사업은 처음처럼 리뉴얼, 신제품 '새로 살구' 출시를 통한 소주 경쟁력 강화, 크러시의 저변 확대를 위한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펜데믹 이후 더욱 다양해진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연간 매출 8500억 원, 영업이익 400억 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