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14일(현지시간)부터 16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24 비타푸드 유럽’에 참가해 글로벌 진출 확대를 모색했다.
22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을 지나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대한 관심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글로벌 건기식 시장이 올해 1334억 달러(181조6000억 원) 규모에서 2027년 1646억 달러(224조 원)로 매년 5% 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은 해외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럽 최대 규모의 헬스케어 분야 식음료 및 건강기능식품 전시회인 ‘비타푸드 유럽’에 참가해 기술력을 앞세워 해외 기업과의 파트너링 등을 진행했다.
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계열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2024 비타푸드 유럽’ 행사장 내 전용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와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 등 자사의 기능성 소재와 원료, 4중 코팅 공법을 비롯한 원천 기술 등을 소개했다.
회사 측은 20종이 넘는 미국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원료와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인증 원료 등 글로벌 시장의 특색에 맞춘 기능성 소재가 방문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북미 지역과 태국,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및 소재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유럽과 남미 시장 개척도 진행 중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해외 기업과의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현지 맞춤 전략을 추진해 거래선 확대와 사업 품목 다변화 등을 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02년 세계 최초로 유산균을 장까지 살아가도록 하는 ‘듀얼코팅’ 기술력을 비타푸드 유럽에서 선보였던 쎌바이오텍은 올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GRAS 세계 최대 유산균 등재로 ‘한국산 유산균’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FDA GRAS에 등재된 유산균은 단 70종에 불과하며 이 중 11종이 쎌바이오텍의 한국산 유산균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전 세계 55개국에 수출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출 1위 유산균 브랜드 ‘듀오락’이 새로운 수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며 “연구 개발과 기술력 강화에 집중해 K-유산균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리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넨셀은 영업 제휴사인 에프엠지씨코리아와 함께 한국관 내에 부스를 마련하고, 개발원료들의 우수한 임상 결과와 특성 등 그간의 연구성과를 소개했다.
이번 행사에서 제넨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노화에 따른 눈 건강 및 간 손상 개선 등 2중 기능성 개별인정형원료로 승인받은 ‘CA-HE50’을 비롯해 여성 월경 전 증후군 완화 소재 ‘프리멘시아’, 관절건강개선 소재, 체지방개선 소재 등을 선보였다.
제넨셀 관계자는 “그동안 개발한 소재들이 높은 시장 경쟁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대규모 청정 원료단지 및 생산시설도 확보한 만큼 현지 맞춤형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글로벌 소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출 실적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를 보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수출액은 8억4700만 달러(1조1500억 원)로 코로나19 직후인 2020년 5억8100만 달러(7900억 원)와 비교해 3년 만에 45.8% 증가했다. 올해 2월까지 누적 수출액도 1억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1억2200만 달러) 대비 14.4%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