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는 비빔면"…부동의 1위 '팔도비빔면', 2위는? [그래픽 스토리]

입력 2024-06-11 16:00 수정 2024-10-24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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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하면 생각난다고 말하기엔, 언제나 즐겼던 새콤달콤 비빔면. 하지만 여름에 더 잘 즐길 수 있는 건 사실이겠죠.

비빔면 하면 생각나는 '팔도비빔면'은 1984년 출시 이후 부동의 1위를 기록 중인데요. 그 아성을 넘어보고자 후발 주자들이 부단히 애를 쓰는 중이죠.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작년 1800억 원(추정치)에 이를 정도로 거대해졌는데요. 이 비빔면 시장을 넘볼 새로운 주자는 누가 될까요? 이를 그래픽으로 정리해봤습니다.



[그래픽 스토리] 여름에는 비빔면…부동의 1위 '팔도비빔면', 2위는?


◇커지는 비빔면 시장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
(*출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단위: 원, 2022~2023년은 추정치)

2015년: 757억
2016년: 1061억
2017년: 1190억
2018년: 1318억
2019년: 1249억
2020년: 1400억
2021년: 1500억
2022년: 1700억
2023년: 1800억

◇비빔면 시장 판매량

△부동의 1위 '팔도비빔면'
(*2024년 5월 기준)

출시: 1984년 (올해 출시 40주년)
누적판매량: 18억 개
최근 연 판매량: 1억 개 (국민 1인당 2개 수준)
→2023년 비빔라면 1795억 원 매출 중 팔도비빔면이 706억 원(약 39%) 차지

△뒤따라가는 후발 주자
(*출처: 각 사, 단위: 원)

*비빔면 매출 현황

농심 '배홍동 비빔면'
2021년: 230억
2022년: 250억
2023년: 330억

오뚜기 '진비빔면'
2021년: 125억
2022년: 123억
2023년: 130억

◇비빔면 선호도
(*출처: 메타서베이, 2023년, 10~70대 200명 설문)

팔도비빔면(팔도): 68.7%
배홍동비빔면(농심): 14.0%
진비빔면(오뚜기): 11.7%
The미식 비빔면(하림):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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