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의 O4O(Online for Offline) 전략 핵심인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13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의 5월 기준 MAU는 357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마트 앱의 MAU와는 91만 명, 편의점 앱과는 무려 186만 명 규모로 격차를 벌렸다.
우리동네GS 앱은 최근 3개월 연속 MAU 증가 추세를 보이며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 1위를 지속 이어갔다. 앞서 3월 우리동네 GS MAU는 299만 명을 기록하며 오프라인 유통사 앱 1위를 탈환한데 이어 4월에는 302만 명을 돌파한 바 있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MAU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GS페이와의 시너지 효과를 꼽았다. GS페이는 GS리테일의 자체 결제 시스템이다. GS페이에 신용카드나 결제 계좌를 1회만 연동하면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클릭 한번으로 결제 할 수 있다.
GS리테일은 2022년 10월 오프라인 채널 앱을 모두 통합한 ‘우리동네GS’ 앱을 새롭게 론칭하며 GS페이를 핵심 서비스로 앱 전면에 배치했다. GS페이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차별화 결제 시스템을 제공, 앱 이용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이는 GS페이 이용 고객 급증으로 이어졌다. GS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GS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4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GS25 등 오프라인 채널 내 간편 결제 수단 사용률 1위에 등극하는 등 다빈도 이용 고객이 늘며 우리동네GS 앱 MAU를 밀어 올리는 원동력이 됐다.
이외에도 △나만의 냉장고(증정품 보관) △퀵커머스 △반값택배 △와인25플러스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등도 앱 경쟁력 상승 및 충성 고객을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분기별 100만 건에 달하는 신규 다운로드가 이어지는 등 우리동네GS 앱의 폭발적인 성장 추세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차별화 서비스를 우리동네GS 앱에 신규 탑재하는 등의 고도화를 지속하며 GS25·GS더프레시 매장의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O4O 최적화 모델을 구축해 가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