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 부동산 개발과정 인가 부담 완화…2·3기 신도시 용지 리츠 사업자에 우선 제공

입력 2024-06-17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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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17일 '리츠 활성화 방안' 발표

▲국토교통부는 리츠 활성화를 위해 프로젝트 리츠를 도입하기로 했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리츠 활성화를 위해 프로젝트 리츠를 도입하기로 했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부동산투자회사(리츠, REITs) 활성화를 위해 부동산 개발 단계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2·3기 신도시 용지를 리츠 방식 사업자에게 우선 제공하고, 리츠가 시니어주택이나 데이터센터에도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 대상 부동산 자산 범위도 확대한다.

17일 국토부는 '국민소득 증진 및 부동산 산업 선진화를 위한 리츠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부동산 개발 단계에 한해 부담을 경감해주는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부동산 개발의 경우 사업계획 변동이 잦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전문투자자의 참여가 중요하지만 현재 리츠로 부동산을 개발할 경우 변경인가, 공시, 주식분산 등 규제가 많아서다.

영업(변경) 인가를 등록제로 전환한다. 현재 리츠 인가에는 1년 5개월 이상 걸려 사업지연과 비용부담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다만 운영 단계에서는 인가제로 전환해야 한다. 50%로 제한돼 있던 1인 주식 소유한도도 운영 단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전문투자기관의 경우 단독 의사결정을 중시하지만 이같은 규제로 참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기관투자자만 참여하는 개발 단계에서는 공시·보고 의무를 줄여, 재무현황 등이 기재되는 투자보고서만 보고해도 되도록 한다. 개발 단계 주식 공모시기는 준공 후 최대 5년으로 변경한다. 현재는 준공 후 2년 이내 주식 30%를 공모해야 한다.

리츠 운영 규제를 합리화하기 위한 인가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AMC 사업계획서 양식 간소화, 기금투자심사와 리츠인가심사 병행 등으로 인가 소요기간을 절반 수준으로 단축할 방침이다. 투자자 보호와 직접 관련이 없는 인가(변경) 사항은 보고로 대체한다. 인가 절차 중 불필요한 공시와 공고를 폐지하고, 우량 부동산 확보를 위한 계약 등 필수 업무는 인가 전에도 허용한다.

보증체계가 없는 비주택 사업에 대해서도 건설공제조합 PF(프로젝트파이낸싱) 보증 등을 통해 보증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현재는 주택 사업만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을 통해 보증이 가능하다.

또한 2·3기 신도시 우수 입지 용지를 리츠 방식 사업자가 우선 사용할 수 있는 특혜를 부여한다. 화성동탄2 동탄역 인근 상업·업무시설 용지 등을 우선 제공하는 것이다. 민간사업자 참여 유인을 늘리고 재원조달 지원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지분출자도 지원한다.

실물 부동산뿐만 아니라 모기지 등으로 부동산 금융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리츠의 모기지채권, C-MBS*에 대한 투자 한도(30%)는 폐지한다.

리츠 투자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헬스케어, 테크 자산에도 투자가 가능하도록 하반기 중 시행령을 개정한다. 테크자산에는 데이터센터나 태양광·풍력발전소 등 청정에너지 자산이 있다.

국토부는 시니어주택과 의료·상업 복합시설인 헬스케어 리츠를 2·3기 신도시의 우수한 택지를 활용해 2025년까지 3곳 이상 공모할 방침이다. 대상지 확정 후 지구계획 변경 등 절차를 추진하며, 2030년까지 총 10곳에 대해 공모를 추진한다.

시니어주택 입소보증금을 고려해, 리츠 자산 구성요건은 완화한다. 리츠는 총자산의 70% 이상을 부동산으로 구성해야 하지만, 입소보증금이 클 경우 70%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다. 이에 입소보증금 등으로 인한 예치금은 총자산에서 제외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테크자산 투자를 허용하면서 지방 산업단지 내 공장 등 기업자산을 리츠로 유동화할 수 있도록 세부 규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자산 유동화 계약절차와 방법, 임대기간, 자산 처분 조건 등이다.

리츠 투자 여력 확충을 위해 보유 부동산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아 담보 여력을 확보(추가대출)할 수 있도록 자산재평가도 활성화한다. 공모리츠가 별도 자금조달 없이 공모예외리츠가 보유한 양질의 부동산을 편입할 수 있도록 합병을 허용하는 것이다. 이익의 90% 이상을 주주에게 배당해야하는 의무도 주주 동의 하에 자금 유보를 허용하기로 했다.

국민의 리츠 투자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보유 부동산 가치, 자금 조달 구조, 임대·운영 현황 등을 상세 분석하고, 정보 가공이 용이하도록 투자보고서를 개편한다. 투자보고서 관련 정보 DB화와 데이터 시각화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리츠 행정을 선진화기 위한 일환으로 리츠지원센터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민간 자문기구를 설립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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