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가 주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활동과 주요 성과 등을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올해는 새로운 경영전략에 발맞춰 ESG 경영과 실질적인 성과에 힘을 실었다. 상품 판매, 사용, 폐기 등 전 단계에 걸쳐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좋은 상품’, ‘물류 탄소 중립’, ‘자원순환’ 등 ESG 3가지 핵심 이슈를 선정하고 △에너지고효율상품 확대 △중소파트너사 ESG 역량 지원 △배송시스템 개선 △배송차량 전기차 도입 △수리 제품 사용주기 연장 △폐가전 회수 서비스 등 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롯데하이마트의 핵심 전략인 ‘하이마트 안심케어’에 대한 설명을 스페셜 리포트로 상세하게 기재했다. 가전제품 전 단계에 걸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보다 더 편리하고 쾌적한 가전 생활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기존 홈 만능해결 서비스를 가전ㆍ홈ㆍ패밀리ㆍ모바일&PC케어로 세분화했다.
이밖에도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는 ESG 주요 영역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에 대한 상세 내용을 챕터별로 구성했다. 보고서는 ‘국제지속가능성보고기준(GRI)’, ‘지속가능성회계기준위원회(SASB)’ 등 글로벌 기준을 준수해 작성했으며 ‘이중 중대성(Double Materiality)’ 평가를 도입해 중대 이슈를 선정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ESG위원회를 설치해 전사적으로 ESG 경영을 펼치고 있다. 폐가전 회수,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 중소 파트너사 ESG 지원사업 등 가전유통업 특성을 살린 다양한 활동 외에도, 아동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가전제품 속 과학 원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Hi(하이) 과학 콘서트’ 등 지역 사회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정상국 롯데하이마트 전략기획부문장은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올해로 4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며 “회사의 경영전략과 방향을 함께 하는 ESG 경영전략 수립을 통해, 앞으로도 고객과 주주의 미래 가치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