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글로벌샵 역직구 수출국 1위는 ‘홍콩’

입력 2024-06-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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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직구 인기 상품, 유아용품…2위는 대만

▲G마켓 글로벌샵의 국가별 매출 비중 (사진제공=G마켓)
▲G마켓 글로벌샵의 국가별 매출 비중 (사진제공=G마켓)

해외에서 국내 이커머스를 통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이른바 역직구가 가장 활발한 국가는 홍콩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G마켓에 따르면 역직구몰인 글로벌샵의 1월~5월 국가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홍콩이 51%로 전체 매출의 절반을 넘었다. 이어 대만(25%), 미국(9%), 싱가포르(4%), 마카오(3%) 등의 순이었다.

역직구 수출국가 빅5 가운데 4곳이 중화권 국가로 전체 매출의 82%에 달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시장 침투가 거센 상황에서 중화권에서는 오히려 한국 제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셈이다.

이외에도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태국, 영국, 폴란드 등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G마켓 글로벌샵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에서 가장 많이 찾은 품목은 ‘유아용품’으로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했다. 유아용품 중에서 유아용매트는 개별 상품군 매출 1위에 올랐다. 국내산 유아용매트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을 갖췄다는 평가로 해외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게 G마켓의 분석이다. 이밖에 유아용 안전용품, 유아용 간식(음료) 등도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다.

뷰티 제품군도 18%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매출 비중이 높았다. 특히 미샤, 에뛰드 등 로드샵 브랜드가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K뷰티 선봉에 섰다. 이어 패션(13%), K팝(13%), 건강·의료(8%) 제품군 순으로 해외고객이 많이 찾았다.

G마켓은 국내 이커머스 가운데 유일한 역직구 플랫폼인 글로벌샵을 운영 중이다. 2006년 영문샵을 업계 최초로 오픈하고 2013년에는 중문샵을 열었다. G마켓은 글로벌샵 외에도 해외 유명 이커머스와의 협업을 통한 해외시장 공략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몽골 최대 이커머스인 쇼피(Shoppy)와 제휴를 맺고 약 30만 개에 달하는 제품을 몽골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밖에 일본의 큐텐(Qoo10)과 라쿠텐(Rakuten), 일부 유럽권 인기 플랫폼인 줌(JOOM)과도 협업을 통해 G마켓 인기 제품을 현지에 선보이고 있다.

정소미 G마켓 글로벌샵 팀장은 “진입장벽이 낮은 오픈마켓 형태여서 해외판매 경험이 없는 판매자들도 손쉽게 해외시장을 두드릴 수 있는 온라인 수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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