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삼립이 최근 샌드위치 제조 과정에서 남은 식빵 테두리를 활용해 오리지널 밀맥주 ‘크러스트 맥주’를 선보였다.
삼립과 국내 수제맥주 기업 세븐브로이 간 협업을 통해 선보인 이 상품은 우연히 물에 떨어뜨린 빵에서 탄생한 맥주 유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됐다. 곡물, 물, 효모 등 빵과 맥주의 재료가 비슷한 점에 착안해 맥주 주 재료인 맥아를 ‘식빵 테두리’로 대체한 것이 핵심이다.
크러스트 맥주는 식빵의 폭신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밀맥주로 구현해 고소한 향과 풍성한 거품으로 부드러운 목넘김을 강화했다. 삼립은 상품 개발 과정에서 식빵 원료 제공과 브랜드 개발을 담당했고 세븐브로이는 제품 생산과 유통ᆞ판매를 맡았다.
이 상품은 삼립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SIPC(삼립 혁신제품 경진대회)’에서 선발된 제품이다. 또한 업사이클링 상품 취지에 따라 크러스트 맥주 캔에 사용된 잉크 사용을 최소화하고 제품 판매 수익금 일부를 환경보호 단체에 기부하는 등 환경적 가치를 더했다. 또 패키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기를 적용했다. 크러스트 맥주는 전국 세븐일레븐에서 구입 가능하며 향후 판매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삼립 관계자는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크러스트 맥주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앞으로도 업사이클링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