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RE 코리아는 마스터리스(Master Lease)에 특화된 분양형 상업시설 리테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책임 임차 또는 재임대로 불리는 마스터리스는 상업시설 전체를 시행사나 발주처가 장기 임대한 후 이를 재임대하는 방식이다. 투자자가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테넌트 유치 및 관리, 운영의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특히 개별 분양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상가·상권 활성화 후 전체 매각 또는 개별 분양으로 해법을 찾을 수 있다.
리테일 부문이 담당하는 이번 서비스는 CBRE코리아의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경험과 방대한 상권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이트에 따라 적합한 타깃을 설정하고 유효한 MD 플랜과 핵심 테넌트 확보로 상업시설 활성화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마스터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상권 활성화를 위해 타깃 지역의 배후 수요와 소비 수요 예측, 접객력 높은 테넌트 유치 등 신규 상권을 형성할 수 있는 전략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신규 서비스를 구성했다. 상권 활성화 전략은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업그레이드한다.
CBRE코리아는 국내 리테일 시장이 코로나19 이후 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 온라인 중심 소비 회복과 특색있는 신흥 상권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회복세도 함께 나타나고 있으며 2024 상반기 리테일 임대차 수요 동향 조사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가장 높은 임차 수요(58.7%)를 보였다는 점에서 리테일 수요가 견고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용우 CBRE코리아 리테일 총괄 상무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중심에 집중된 기회 요소 발굴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지방 신도시 등 보다 광범위한 상권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리테일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