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파업 위기서 합의점 찾을까…차기 교섭 결과 주목

입력 2024-06-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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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교섭 결렬 선언 2주 만에 교섭 재개
노조는 내달부터 특근 거부하며 압박 수위 높이기로
사측은 조만간 2차 제시안을 내놓을 전망
“현대차 교섭 결과에 완성차 업체 관심 집중”

▲현대차 양재 본사 전경.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양재 본사 전경.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노사가 중단했던 임금협상 교섭을 재개했다. 노조가 파업권을 확보함에 따라 언제든지 실제 파업에 돌입할 수 있는 만큼 향후 진행될 교섭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2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27일 오후 9차 단체교섭을 진행했다. 앞서 13일 열린 8차 교섭에서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한 지 2주 만의 교섭 재개다.

노조는 교섭을 재개하는 한편 사측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노조는 전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내달 6일부터 모든 특근을 중단하기로 했다. 조합원이 참여하는 사측의 교육도 내달 1일부터 중단한다.

만약 사측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다면 노조는 쟁의행위 강도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파업권을 포함한 모든 권한을 지부장에 위임했다. 노조는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 가결과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을 통해 파업권을 확보한 바 있다.

앞서 사측은 노조에 임금성 제시안으로 기본급 10만1000원 인상, 경영성과금 450%+1450만 원, 주식 20주 지급 등을 제시했다.

이는 노조의 올해 요구안인 기본급 15만90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를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인상, 금요일 4시간 근무제 도입, 연령별 국민연금 수급과 연계한 정년 연장(최장 64세) 등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

사측은 조만간 2차 임금성 제시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사측이 노조 요구안을 어느 정도 수용할 것인지에 따라 타결 여부가 가려질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노사 양측이 조금씩 양보하는 선에서 합의점을 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하면 손실 규모가 조 단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노사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올해 노조 집행부가 강성인 데다가 지난해 현대차가 최대 실적을 거둔 만큼 조합원들의 기대치가 높은 상황이라 이른 시일 내에 합의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노조는 요구안을 관철하지 못하면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현대차 노조가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파업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는 보기 힘들다”며 “현대차 노사의 임금협상은 국내 완성차 업체 전체의 임단협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교섭 결과에 관심이 커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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