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입력 2024-07-01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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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 성과 담아…주주가치 제고 주력

▲GS리테일의 ESG경영 성과 및 비전을 집대성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진제공=GS리테일)
▲GS리테일의 ESG경영 성과 및 비전을 집대성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진제공=GS리테일)

GS리테일이 ESG경영을 강화하며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미래 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선다.

GS리테일은 디지털 방식으로 총 네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GS리테일의 환경 경영(E)과 가맹점‧협력사와의 동반 성장 등 사회책임 경영(S), 투명한 지배구조(G) 성과 등이 핵심 내용으로 구성됐다.

GS리테일은 데이터에 근거한 친환경 경영 기반 구축을 위해 기후변화에 따른 영위 사업 전반의 물리적 위험도를 측정해 정량화했다. 2050년까지 이상기온, 도시 홍수, 태풍 등 8개 자연재해 유형별로 GS리테일의 자산가치 손실률을 예측한 데이터로 구축됐으며 GS리테일의 친환경 경영 방향성과 기후 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됐다.

GS리테일은 기후변화 대응 경영 전략으로 △친환경 상품 확대 △친환경 매장 전개 △자원 선순환을 주요 골자로 하는 친환경 밸류체인 고도화 카드를 꺼내들었다. 환경 중심의 소비 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232종의 친환경 인증 상품을 확대 운영한 것이 대표사례로 꼽힌다.

GS리테일은 최상위 판매량을 올리는 유어스아이스컵,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2ℓ) 등을 중심으로 친환경 인증 상품을 확대했다. 이 상품 확대 노력은 지난해 5218억 원의 매출로 환원됐다.

GS리테일은 스마트에너지시스템(SEMS), 태양광 설비 등을 구축한 친환경 편의점을 빠르게 전개하며 에너지 절감 성과도 끌어냈다. SEMS 전개 효과로 지난해 매장별 사용 전력량은 직전년 대비 약 10% 감축됐다. 태양광 설치 매장의 경우 12만4887kWh(킬로와트) 규모의 전력을 자가 생산했는데 이는 18만 개 이상의 형광등(23W)을 1시간 가량 켤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또 GS리테일은 E-순환거버넌스와 연계해 1054톤 규모의 폐전자제품을 순환 자원으로 전환하며 4536톤CO2eq(이산화탄소 환산 기준)규모의 탄소 배출을 줄였고 매장에서 나오는 폐식용유 285톤은 바이오디젤 등의 대체 에너지로 재생했다. GS리테일은 자원순환 공로를 인정받아 2년 연속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사회책임 경영 일환으로 △가맹점 상생 제도 강화 △협력사 판로 확대 및 ISO 인증 지원 △취약 계층 자리 지원을 돕는 사회공현형 매장 확대 등의 활동 또한 중점 추진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가맹점과의 끈끈한 파트너십을 핵심 역량으로 쌓아 올리며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편의점 부문에서 12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GS리테일의 전폭적 지원으로 10개 협력사는 ISO 9001, ISO 140001 인증 등을 획득했으며 69개의 협력사는 국내외로 판로를 크게 확대했다. 취약 계층의 자립을 돕는 시니어 스토어, 늘봄 스토어 등 사회공헌형 매장은 전국 200여 점 규모로 대폭 늘어났다.

곽창헌 GS리테일 대외협력부문장은 “실질적인 ESG경영 실천을 위해 GS리테일 임직원 등이 한마음 한뜻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전,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위해 ESG경영을 최우선으로 강화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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