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부산·울산항~시애틀·타코마항 항로 세계 첫 무탄소 운항

입력 2024-07-02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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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 메탄올연료로 운항해 탄소배출 없어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이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사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이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사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2027년 세계 최초로 부산·울산항~시애틀·타코마항 항로에 선박 탄소배출이 없는 녹색해운항로가 도입된다.

해양수산부는 2일 국제해운 탈탄소화 선도와 국익 창출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마련해 국무회의에서 발표했다.

녹색해운항로는 무탄소 연료 또는 친환경 기술을 활용한 해상운송 전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없는 항로를 말한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 해운・조선 산업을 주도하려는 국가의 주요 핵심 정책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 조선소 수주 선박의 78% 이상이 친환경선박으로 건조되고 있으며 로테르담, 상하이, 싱가포르 등 주요 거점 항만을 중심으로 전 세계 총 44개의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이 발표되는 등 해운·항만 탈탄소화 선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추진전략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한-미 중앙정부 간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태평양 횡단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한다.

앞서 2022년 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한-미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을 발표한 후 사전 타당성 조사를 통해 부산·울산항과 미국 시애틀·타코마 항 간 컨테이너선 항로와 자동차운반선 항로를 예비 녹색해운항로로 선정했다.

올해에는 두 개 항로에 대한 기술적, 제도적,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세부 로드맵을 수립하고 내년부터는 친환경 연료공급 기술 등에 대한 연구개발(R&D) 수행과 민·관 합동 실증을 추진해 2027년부터 녹색해운항로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미 간 녹색해운항로 운영이 본격화돼 컨테이너 선박 한 척이 부산항과 시애틀항 사이를 1년 동안 그린 메탄올, 그린 암모니아 등 무탄소연료로 운항하면 자동차 약 3만2000여 대의 연간 탄소배출량에 상당하는 탄소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 친환경 수소·암모니아 시장 공급망 구축을 추진 중인 호주와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해 친환경 에너지 운송을 활성화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한다. 올해 호주와 공식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내년부터 공동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미 녹색해운항로 (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한-미 녹색해운항로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아시아 주요 허브항만 국가인 싱가포르와는 내년 한국-싱가포르 수교 50주년을 계기로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을 추진해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유럽을 잇는 ’메가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추진한다.

대표적인 해양기술 강국인 덴마크와는 기술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연구기관 간 교류를 통해 무탄소 선박 실증·보급 확산 등 친환경 선박 기술협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친환경선박 전환 및 녹색해운항로 시범 운항 등 국제적 수요에 맞춰 그린 메탄올, 그린 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 공급·실증을 추진하고 안정적 공급망 조성을 위해 표준화된 공급 절차와 안전 지침 등을 마련한다.

개도국 등을 대상으로 ’한국형 녹색해운항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IMO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탈탄소 정책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저개발국을 대상으로 녹색해운항로 구축 교육 및 컨설팅을 추진하고 아시아, 중남미 국가 대상의 기술지원을 확대한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녹색해운항로는 범지구적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핵심 이행수단이자 글로벌 해운시장 재편의 열쇠”라며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인 대응과 함께 해운·조선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글로벌 녹색해운항로를 촘촘하게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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