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6월 10일부터 27일까지 세종(조치원)과 서울에서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1차 오디션을 실시해 라이콘을 지망하는 강한소상공인 210개 팀을 선발했다고 3일 밝혔다.
라이콘은 유니콘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 로컬 분야 혁신기업을 뜻한다.
올해 소상공인 9137개사가 지원해 43.5대 1(1차 오디션 선정기업 기준)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1차 오디션에 참가할 소상공인 530개 팀을 선발해 팀 구성, 발표자료 작성, 스피치 스킬 등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이어 심사위원과 일반인들 앞에서 자사의 개성 넘치는 제품·서비스에 대해 발표했으며, 그 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210개 팀이 강한소상공인으로 최종 선발됐다.
1차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소상공인 210개 팀에는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6000만 원까지 지원하며, 추가로 최대 4000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대회’ 참가자격도 부여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번 강한소상공인 1차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팀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고 생활문화 분야에서 글로벌로 뻗어 나갈 혁신의 씨앗”이라며 “중기부는 창의적인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소기업으로 키우고, 더 나아가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로컬브랜드인 라이콘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널 오디션은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광명역 인근에 있는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4일간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