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행안부 주관 '재해경감 우수기업' 재인증 달성…우수기관 선정도

입력 2024-07-04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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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상영 한국전력 안전처장(오른쪽)이 4일 한전 본사에서 김용균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장에게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를 전달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전력)
▲곽상영 한국전력 안전처장(오른쪽)이 4일 한전 본사에서 김용균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장에게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를 전달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전력)

한국전력이 행정안전부가 인증하는 '재해경감 우수기업'에 재인증을 달성했다. 특히 한전은 92개 재인증 달성 기관 중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도 안았다.

한전은 4일 본사에서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 수여식을 열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김용균 행안부 안전예방정책실장이 곽상영 한전 안전처장에게 ’우수기관 인증서‘를 전달했다.

행안부의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은 각종 재해 발생 시에도 기업의 핵심 기능이 중단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관련 계획 수립 및 운영·검토·개선 등 단계별 실행력을 평가하는 제도로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한전은 2020년 인증을 최초 획득한 바 있다.

한전은 핵심 업무 중단 및 필수자원 상실을 초래할 수 있는 풍수해, 지진, 산불, 업무시설 화재 등 다양한 위험 요인 27가지를 도출하고, 각각의 위험 요인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통해 핵심 위험 요인 8가지를 선정해 업무 연속성 전략을 수립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법적 의무 사항인 '기능 연속성 계획', 국제표준규격인 ’ISO 22301’, 행안부 주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등의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통합 관리 체계를 2022년도부터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BCMS) 전문가 양성 교육을 회사 내 정규교육 과정으로 신설하여 전 직원의 재해경감 활동관리체계 이해와 재해 발생 시 업무 복구 실행력을 높였다.

한전 관계자는 "불시‧돌발 재난 상황에서도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핵심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 시스템을 지속해서 강화할 것"이라며 "국민이 보다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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