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테스트에는 김필수 교수(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조용석 교수(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이대엽 교수(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오재건 교수(두원공과대학 자동차과), 성창원 교수(서정대학 자동차과), 박병일 교수(신성대학 자동차학과) 등 6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를 운전해 서울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수도권 일대를 주행하고 연비를 측정했다.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를 운전한 오재건 교수(두원공과대학)는 "무단변속기(CVT)가 장착돼 변속충격이 전혀 없었고, 가속시 소음과 진동도 느끼지 못할 정도였다"며 성능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고, 김필수 교수(대림대학)는 "LPG 1회 충전에 최대 500㎞ 운행이 가능해 LPG 충전 불편 우려를 덜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이번 참가자들의 주행 연비 평균치는 리터당 18.0㎞로 공인연비(17.8㎞/ℓ, 가솔린 환산 연비 22.3㎞/ℓ)보다 우수했고 동급 가솔린 모델(연비 15.2㎞/ℓ)에 비해 약 47% 향상된 연비를 기록했다.
아울러 총 287㎞ 주행에 약 1만2000원의 연료비가 사용됐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하면, LPI 하이브리드 차량은 연료비 3만5000원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울-부산 구간을 왕복(832㎞)할 수 있다.
이는 가솔린 모델 대비 약 61%나 연료비를 절감한 것이라고 현대기아차측은 설명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주행 테스트는 30도를 오르내리는 더위에 에어컨을 가동하고 도심 정체구간과 고속도로 등을 주행한 결과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