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25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조414억 원, 영업이익 98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15.4%, 78.9%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글로벌시장 판매를 확대한다. 고성장 시장인 인도시장의 신규 투자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탄소 저감 자동차 강판 및 전기차용 신강종 개발 등 자동차 소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마케팅을 확대한다. 글로벌 차 강판 판매 비중을 전년 대비 3%포인트(p) 증가한 21%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한, 내년 가동 예정인 HMI(Hyundai Motor India) 푸네 공장에 대한 자동차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과 인도 현지 글로벌 주문자 위탁생산(OEM) 및 가전 부품사 대상 판매확대를 위해 인도 푸네에 내년 3분기 상업생산을 목표로 신규 SSC(Steel Service Center) 건설을 추진한다.
봉형강 기술개발을 통한 신규수요 창출 및 자동차용 고성능ㆍ고수익 신제품 양산에도 나선다.
현대제철은 건축물 내화작업 공정을 단축할 수 있는 내진ㆍ내화 H형강을 개발하고 제품 규격을 확대한다. 최근 성장하고 있는 모듈러 건축시장 대응을 위해 고객사들과 건물 고층화 작업에 특화된 신규 강구조 및 모듈러 내화공법을 공동개발하는 등 신규수요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경량화 및 충돌 안정성을 강화한 열연 최고강도 1기가파스칼(GPa)급 신강종을 국내 최초로 양산해 전기차 후륜 트레일링암에 적용하는 등 자동차용 고성능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건설 시황 둔화 및 저가 수입재 유입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하고 있지만, 신규수요 창출 및 고부가제품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