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두산로보틱스‧서울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위해 MOU

입력 2024-07-30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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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두산로보틱스‧서울시 등 EV 충전 솔루션 확대
협동로봇 활용한 전기차 자동 충전 공급과 신기술 발굴
시립마포실버케어센터에 첫 공급 예정…교통약자 배려한다

▲모델이 LG전자의 100kW 급속충전기를 터치 스크린을 통해 제어하고 있다. (자료제공=LG전자)
▲모델이 LG전자의 100kW 급속충전기를 터치 스크린을 통해 제어하고 있다.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와 두산로보틱스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두 회사와 서울시, 현대자동차‧기아, LS이링크(E-Link)는 30일 서울시청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과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우종진 LG전자 BS연구소장 등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기차 충전기 양적 확대에서 나아가 급속 충전, 교통약자 도움형 충전 등 수요에 최적화된 전기차 충전기 보급을 위해 마련됐다.

LG전자는 넥씽 등 충전사업자(CPO)에 급속(200/100kW)∙완속(7kW) 충전기와 로봇 충전 솔루션을 공급한다. 회사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건물, 공원, 주차장 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교체 및 추가 공급을 통해 2026년까지 급속충전기 50대 이상을 설치한다.

또한, LG전자는 복지센터를 중심으로 두산로보틱스와 공동 개발한 로봇 충전 솔루션을 10대 이상 설치해 교통 약자의 충전 편의성을 증대한다.

전기차 자동 충전 솔루션은 협동로봇에 부착된 3D 비전 카메라가 전기차 충전구 위치를 파악하고, 협동로봇이 전기차 충전구에 충전 케이블을 체결해 충전을 시작한다.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충전구에서 탈거해 자동으로 원위치시킨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급속 충전 시스템은 완속 대비 충전기 케이블이 크고 무거워 다루기가 쉽지 않다. 반면, 전기차 자동 충전 솔루션은 여성,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충전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LG전자는 클라우드 기반 관제 플랫폼 ‘이센트릭(e-Centric)’을 통해 충전 현황 등 충전기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말부터는 평일 주간 시간대에만 제공하던 전기차 충전기 서비스 시간을 평일 야간, 주말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독일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시장 규모는 연평균 32.3% 성장해 2030년 약 186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 성장에 맞춰 국내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2030년까지 120만 대 이상까지, 2022년 대비 6배가량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이번 서울시와의 업무협약은 두산로보틱스와 LG전자가 진행하고 있는 시범운영에서 더 나아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흥규 LG전자 EV충전사업담당은 “차별화된 품질의 충전기와 관제 플랫폼이 결합한 최적의 충전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수요를 공략해 신뢰할 수 있는 ‘충전 솔루션 사업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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