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캡투어가 견조한 2분기 실적을 바탕으로 주주환원 규모 확대에 나섰다.
레드캡투어는 1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903억 원, 영업이익 122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5.4% 증가했다. 경상이익은 79억 원으로 12.8%, 순이익은 62억 원으로 12.1%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익성에 기반한 신규 거래처 확대 전략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했고, 금융비용을 절감해 경상이익이 증가했다”며 “2년 넘게 이어진 고금리 상황에서 레드캡투어는 올해도 재무안정성 강화에 중점을 둔 사업전략을 전개 중”이라고 밝혔다.
2분기 말 차입금은 3844억 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409억 원 감소했고, 부채비율은 263.7%에서 30.9%포인트(p) 낮아진 232.8%를 기록했다.
회사는 1주당 300원의 반기배당도 함께 발표했다. 총 배당금 규모는 25억 원, 시가배당률은 1.9%이다. 정부의 밸류업 기조에 맞춰 2018년 이후 처음으로 반기배당 규모를 늘렸다.
사업 부문별로 실적을 보면, 렌터카사업 매출은 799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 증가했다. 차량대여매출은 514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정부·공공기관(B2G) 등의 거래처 확대를 통해 장기 렌털 계약이 늘어난 결과다. 계약 만기에 따른 중고차매각 매출은 28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했다. 하반기에는 시중금리 하향에 따른 수혜가 예상돼 수익성 위주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행사업의 2분기 매출은 103억 원, 영업이익은 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 33.9% 증가했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19.4%로 전년 동기 대비 4.4%p 상승했다. 주요 고객사의 출장 수요 감소와 전공의 파업에 따른 메디컬 관련 MICE 행사 연기로 매출 회복세가 주춤했으나, 하반기에는 연기된 출장 수요 및 MICE 행사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
레드캡투어는 비즈니스 트래블에 특화된 전문 여행사로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주요 고객사의 협력사, B2G, AMEX GBT 클라이언트 등 신규 거래선을 빠른 속도로 늘려가는 중이다. 하반기엔 원가 경쟁력 확보와 차별화된 고급화 전략으로 수익률을 제고할 계획이다.
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는 “수익성 개선과 재무안정성 강화에 집중한 성과가 상반기부터 나타났다. 하반기엔 불확실성이 커진 국내외 환경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수익성 중심 경영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라며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주주환원 확대를 통해 기업 밸류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