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위해 中 기업과 협력

입력 2024-08-05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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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화유리사이클과 배터리 사업 MOU
ESS 등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체계 구축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오른쪽)와 바오웨이 화유리사이클 대표가 지난 1일 중국 저장성 화유리사이클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글로비스)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오른쪽)와 바오웨이 화유리사이클 대표가 지난 1일 중국 저장성 화유리사이클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세계 최대 규모 전기차(EV) 배터리 원소재 생산 기업 ‘화유코발트’와 함께 EV 사용 후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에 나선다.

현대글로비스는 저장화유리사이클링테크놀로지(화유리사이클)와 ‘EV 배터리 사업 협업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1일 중국 저장성 화유리사이클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와 바오 웨이 화유리사이클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화유리사이클은 화유코발트의 100% 자회사다. 화유코발트는 배터리 원소재인 코발트 세계 1위 생산 업체다. 다른 원소재인 하이니켈 전구체는 세계 2위, 하이니켈 양극재는 세계 3위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두 회사는 협약에 따라 △국내외 전력저장장치(ESS)사업을 위한 협력 △글로벌 EV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 △배터리 제조 원부자재, 재활용 자원 등 배터리 생태계 전반의 공급망관리와 물류 운영의 최적화를 위해 협력한다.

사용 후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을 위해서는 국내외 여러 업체의 협업이 필요하다.

현대글로비스는 화유리사이클의 EV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역량 및 관련 네트워크 구축 노하우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화유리사이클은 중국 내 100여 곳의 거점에서 EV 사용 후 배터리를 회수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화유리사이클과의 협력을 통해 거점 운영 및 공급망 관리 노하우 등을 공유 받아 보다 효율적인 배터리 회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또한 화유리사이클은 배터리의 용량수명(SOH)을 15초 만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과 다수의 가정·산업용 전력저장장치(ESS) 제품을 확보하고 있어 추후 현대글로비스와 재사용 사업을 위한 협업 가능성도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물류경쟁력과 화유리사이클의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역량이 만나 생기는 시너지로 배터리 자원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시장의 빠른 성장세도 기대된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유럽연합이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의무화 추진 등 관련 정책을 강화하면서 글로벌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연평균 17% 성장해 2030년 424억 달러, 2040년 2089억 달러(약 263조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EV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기업 및 지자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EV 사용 후 배터리 전략적 회수 거점 설립, 전처리 기술확보 및 개발, 배터리 전용 물류 공급망 최적화 등 관련 기술을 내재화하고 확대해 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5월에는 제주도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맺었다.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대표 EV활성화 지역인 제주도에서 발생하는 사용 후 배터리를 회수해 재활용·재사용할 계획이다.

지난 2021년에는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사용 후 배터리 수거를 위해 전용 회수 용기 특허도 취득했다. 회수 용기는 여러 층에 배터리를 담아 한꺼번에 운송할 수 있게 제작돼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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