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Celltrion)은 7일 연결기준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이 87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66.9% 증가한 수치로 창사 이래 분기 매출 8000억원을 처음으로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셀트리온은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선전과 후속 제품들의 고른 매출증가로 실적증가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력 분야인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전년동기 대비 103.6% 증가한 77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72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0.4% 감소했으며, 이는 재고합산에 따른 일시적 원가율 상승과 무형자산 상각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하반기 매출과 영업이익 개선세가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에 따라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던 대규모 무형자산 판권은 이번 분기를 기점으로 상각 완료됐으며, 매출 증가세와 함께 기존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면서 매출원가율 개선 가속화와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회사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차세대 성장동력인 ‘짐펜트라(램시마SC의 미국 제품명)’ 출시 5개월여 만에 사보험과 공보험을 고루 아우르며 이미 미국 현지 보험시장의 약 75% 커버리지를 확보했다. 셀트리온은 대형 PBM뿐 아니라 다수의 지역형 보험사들의 등재도 계속 추진하고 있어 연말까지 짐펜트라의 미국 전역 커버리지는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 6월부터 짐펜트라의 보험환급이 개시돼 현재까지 당분기말 기준 누적 22억원의 초기 매출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의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는 5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램시마와 피하주사(SC) 제형인 램시마SC의 경우, 지난 1분기 기준 유럽 주요 5개국(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중심으로 75%의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는 가운데, 램시마SC의 단독 점유율도 22%를 돌파하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유플라이마는 탄력적 가격정책과 고농도 및 용량다양화 등의 제품 차별점을 통해 올해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연간 매출을 상회했다. 베그젤마는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 입찰수주 증가로 점유율이 상승해 올해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연간 매출의 1.5배를 달성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 제품군(IV/SC)을 비롯해 유플라이마, 베그젤마 등 4개 제품이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한 가운데 차세대 성장동력인 짐펜트라도 미국에서 실제매출이 발생하는 등 여러가지 긍정적 요인으로 인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