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팎 교육부족’ 57.9% 응답
“민관 협력 통해 경제교육 늘려야”
대한민국 교사 열 명 중 여섯 명(60.1%)은 본인의 경제 지식수준을 낮게 평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8일 한국경제인협회는 한국교육정책연구소에 의뢰해 ‘기업가정신 및 경제교육 교원 인식 조사’를 시행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초ㆍ중ㆍ고 교원 1286명을 대상으로 했다.
세대별로는 본인의 경제 지식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비중이 71.7%로 20대에서 가장 높았다. 이어 △50대 65.2% △30대 57.2% △40대 56.7% △60대 56.6% 순으로 나타났다. 본인의 경제 지식수준이 낮다고 응답한 비율은 20대가 60대보다 약 15.1%포인트(p) 높았다.
교원들은 경제 지식수준이 낮은 원인으로 △학교 안팎 경제교육 부족 57.9% △경제학습 중요성 인식 부족 33.1% △부ㆍ부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 6.3% 등을 꼽았다.
한편, 교사 열 명 중 일곱 명(75.8%)은 학생들의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낮다고 판단했다. 낮다(52.0%)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매우 낮음 23.8% △높음 19.4% △매우 높음 4.8%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 교사의 대부분(97.1%) 학교 경제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가장 적절한 교육 시작 시기는 초등학교(67.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중학교 23.8% △고등학교 8.6% △기타 0.6%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교원의 60.4%는 본인의 기업가정신을 낮은 수준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대별로 본인의 기업가정신이 높다고 생각하는 비중은 60대가 52.3%로 가장 높았다. 이어 △40대 41.6% △50대 37.2% △30대 34.0% △20대 22.0% 순으로 나타났다.
갖추고 싶은 기업가정신은 창의ㆍ혁신 등 기회 포착 능력(40.6%)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 외에도 △도전정신 등 실행력 28.4% △리더십이나 소통능력 23.1% △실패를 무릅쓰는 인내력 7.8% 등을 꼽았다.
정철 한국경제연구원장 겸 한경협 연구총괄대표는 “교사의 경제 이해도는 학교 경제교육의 수준과 깊이를 직접 결정하는 요인”이라며 “교사가 참여하고 싶은 연수의 기회 확대와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제 수업 자료의 개발이 중요하며, 민관이 힘을 모아 경제교육 확산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