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욱성 SK하이닉스 부사장 "구글 웨이모 로보택시에 'HBM2E' 공급"

입력 2024-08-14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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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5일 SK하이닉스 주요 경영진과 함께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HBM 생산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SK)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5일 SK하이닉스 주요 경영진과 함께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HBM 생산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SK)
SK하이닉스가 구글 자율주행차에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공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강욱성 SK하이닉스 부사장은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서울에서 진행된 ‘제7회 AI반도체포럼 조찬강연회’에서 "웨이모 자율주행차 로보택시에 HBM2E(3세대)가 활용되고 있다"며 "차량용 HBM을 상용화한 곳은 SK하이닉스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웨이모는 미국 알파벳 산하의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이다. 흔히 ‘구글카’로 불린다.

강 부사장은 "현재 차량용 D램 반도체는 저전력 더블데이터레이트(LPDDR)4에서 LPDDR5로 넘어가고 있다"며 "빠르면 3년, 늦어도 5년 정도 지나면 HBM이 주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HBM2E를 자동차용으로 따로 설계해 웨이모에 공급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레벨 3~4 정도의 자율주행 수준이 보편화되면 자율주행차 용 HBM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강 부사장은 "레벨 2.5 이상 자율주행을 위해 더 높은 컴퓨팅 파워가 필수"라며 "한 칩에서 초당 1테라바이트(TB)를 연산하는 4세대 HBM(HBM3)이 요구사항을 충족한다"고 했다.

차량용 낸드플래시는 UFS에서 SSD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강 부사장은 "차량용 UFS는 3~4년 전쯤 도입됐다"며 "SSD 상용화 사례는 1~2년 전 발생했지만 이를 채택한 완성차 모델은 세계적으로 몇 개 안 되고 아직 대부분 업체가 연구 단계"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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