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카타르가스 프로젝트' 성공리에 마무리

입력 2009-07-0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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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년간의 초대형 LNG 선박 건조 프로젝트를 통해 라지LNG선의 표준을 제시

무공해 청정에너지 천연가스 대량 공급의 시대가 열린다.

지난 2003년부터 시작한 역대 최대 LNG운반선 건조 프로젝트이자 무공해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의 대량공급 시대를를 예고한‘카타르가스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3일 카타르가스 프로젝트의 마지막 선박인 21만㎥급 라지 LNG선 4척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

이날 LNG선 4척은 각각 '알 카티야'(AL KHATTIYA) '알 카래나'(AL KARAANA) '알 누맨'(AL NUAMAN) '알 바히야'(AL BAHIYA)로 명명됐다.

카타르가스 프로젝트는 카타르 해운선사 QGTC사와 오일메이저인 엑손모빌이 함께 발주한 초대형 LNG 프로젝트로 지난 5년여간 국내 빅3 조선업체가 전력을 다해 건조에 나선 사업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카타르가스 프로젝트 발주 선박 총 53척 중 절반에 달하는 26척을 수주, LNG운반선 건조 부문 세계 1위의 탁월한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최대 14만㎥급 LNG운반선에서 우리나라 이틀 치 사용량을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21만㎥급 라지 LNG운반선이 출현하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 최초로 2대의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추진방식을 제안, 라지 LNG운반선 건조방식의 표준이 됐다.

대우조선해양이 제안한 2대의 디젤엔진 추진 방식은 가스터빈 방식의 기존 LNG선보다 운송효율과 정비가 쉽고 약 30%정도 낮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친환경 선박이기도 하다.

또한 운항 중 발생하는 기화가스를 다시 재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내는 재액화 설비를 탑재, 운항 중 버려지던 천연가스의 손실도 최소화 해 선주 측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카타르가스 프로젝트로 건조 ․ 인도한 26만㎥급 라지 LNG운반선 중 하나인 '알 구웨리아'(AL GHUWAIRIYA)호는 세계 3대 해운 전문지에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 돼 회사의 기술력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

지난 2008년에는 ‘무재해 무사고 1000만 시간’이라는 대기록을 달성, 대우조선해양이 카타르가스 프로젝트에서 품질과 안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음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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