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오픈마켓 사업 부문에서 5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는 7월 오픈마켓 사업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11번가는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내실경영에 집중해 탄탄한 펀더멘털을 다져온데 이어 최근 정산지연 이슈에도 한발 빠르게 대응해 고객, 셀러와의 신뢰를 한층 강화하며 이 같은 성과를 일궈냈다고 자평했다.
11번가는 7월 말 위메프에서 판매된 자사 발행 모바일 교환권인 ‘기프티콘’을 미정산 상황에도 불구, 고객들이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미사용 된 기프티콘의 규모가 10억 원 가량 임에도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조건 없는 사용을 약속했다.
또 최근 정산지연 사태 속 11번가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셀러들의 원활한 자금회전을 위한 새로운 정산 시스템 ‘11번가 안심정산’을 내놨다. 11번가 안심정산은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의 70%를 먼저 지급한다. 고객 결제 2~3일만에 정산이 시작돼 판매자 입장에선 기존보다 7일 정도 앞당겨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수령할 수 있게 된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은 고객이 구매확정한 다음날에 지급된다.
11번가는 최근 정산지연 사태에도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배송 약속을 끝까지 지켜 화제가 되었던 기업들을 소개하는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도 마련, 컴포트랩, 앙블랑, 짱죽 등 셀러들의 매출 증대를 돕고 있다.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7월 11번가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733만 명으로 전달(712만 명) 대비 2.9% 상승했다. 같은 기간 통계분석 전문기업 닐슨코리안클릭 기준으로도 전달(1335만 명) 보다 약 30만 명 늘어난 1365만 명을 기록했다.
정산지연 사태가 발생한 7월 11번가에 입점한 신규 판매자 수도 전달 대비 16%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출이 10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는 11번가의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오리지널 셀러’의 경우 7월 프로그램 참여 신청 판매자 수가 올해 1분기(1~3월) 평균 대비 75%가량 급증했다.
11번가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전성·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질적성장에 주력하고 진정성 있는 지원 정책과 서비스로 고객과 셀러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이커머스 최고의 신뢰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