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가 ‘더 진한 그릭요거트 소프트’ 제품 홍보를 하면서 '여성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는 최근 그릭요거트 홍보 캠페인 중 인플루언서들에게 의약적 효능을 언급하지 말고 다른 회사 제품과 비교하지 말라는 내용의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된 것은 주의사항에 ‘요거트 뚜껑을 열거나 패키지를 잡을 때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손동작 사용 주의 부탁드립니다’라는 문구를 적어서다.
서울우유가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손동작'이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는 집게 손 모양을 말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집게 손 모양은 일부 급진적 페미니스트들이 한국 남성 성기 크기를 비하하며 조롱하는 남성혐오의 상징으로 인식돼 논란의 대상이 돼 왔다.
앞서 편의점 GS25는 2021년 홍보 포스터의 손 모양이 ‘남성 혐오’라는 비판에 사과를 했고, 자동차업체 르노코리아와 게임업체 스마일게이트, 무신사, BBQ, 교촌치킨 등 여러 기업도 비슷한 일로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서울우유는 집게 손을 사용하지 말라는 문구를 넣은 것이 일각에서 '여성혐오'라는 논란을 불러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서울우유가 여성혐오 논란에 휩싸인 게 처음이 아니다.
2021년 여성을 젖소에 비유한 광고를 게시했다가 여성혐오라는 비판이 일자 “불편을 느낀 모든 소비자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히고 온라인에서 영상을 삭제했다.
2003년에는 신제품 요구르트를 홍보하기 위해 여성 모델들이 몸에 요구르트를 뿌리는 누드 퍼포먼스를 해 뭇매를 맞았고, 당시 마케팅 직원은 ‘공연음란죄’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우유 측은 최근 불거진 논란에 대해 “인플루언서들이 사진을 올릴 때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지 않게 조심해달라고 가이드라인을 얘기했던 것"이라며 "모든 소비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조심하겠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