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상여금 지급 기업 역대 최저…돈 대신 선물로

입력 2024-09-09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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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지금액 66만6000원…선물은 식품류 많아

(사진제공=사람인)
(사진제공=사람인)

올해 추석 명절에 상여금을 주는 기업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9일 사람인이 기업 470개사를 대상으로 ‘추석 상여금 지급 계획’을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47.7%가 ‘지급한다’고 밝혔다. 2012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역대 가장 낮은 수치다.

올해 추석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이유는 ‘선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서’(40.7%, 복수응답)가 1위였다. 상여금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선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사정상 지급 여력이 없어서’(28%), ‘명절 상여금 지급 규정이 없어서’(24%), ‘위기경영 중이어서’(17.5%), ‘상반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서’(9.8%) 등의 순이었다.

올해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의 18.3%는 지난해 상여금을 지급했다고 답해 경영 실적이나 운영 전략 변화로 상여금 지급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여금을 지급하는 기업(224개사)의 경우 평균 지급액은 66만5600원이었다. 이들 기업은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서’(54.9%,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7.1%), ‘직원들의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20.5%), ‘추석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10.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상반기 실적이 좋아서’(4.5%)라거나 ‘경영 상황이 나쁘지 않거나 회복세여서’(3.1%)라는 응답도 소수 있었다.

추석 선물의 경우 전체 응답 기업의 78.3%가 ‘지급한다’고 답해 상여금을 주는 기업 비율보다 훨씬 높았다.

평균 선물 비용은 8만1000원이었다. 평균 상여금 지급액에 비하면 월등히 낮은 수준이다. 선물 품목은 ’햄, 참치 등 가공식품’(45.1%, 복수응답), ‘배, 사과 등 과일류’(21.5%), ‘한우 갈비 등 육류’(15.8%),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10.1%), ‘화장품 등 생활용품’(7.6%) 등으로 식품류가 많았다.

선물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102개사)들은 그 이유로 ‘상황이 안 좋아 지출 감소가 필요해서’(40.2%, 복수응답), ‘상여금을 주고 있어서’(39.2%), ‘위기 상황이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서’(23.5%) 등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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