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서 BYD에 밀려 3위
미국, 26개 품목서 1위…중국 17개로 2위
일본, 6→10개로 늘어 단독 3위
이들 품목 모두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다. OLED 패널에선 LG디스플레이가 2위를 지켰고 초박형 TV에선 LG전자가, D램 반도체와 낸드플래시 반도체에선 SK하이닉스가 2위를 유지했다.
다만 이를 긍정적인 결과로만 볼 수는 없다. 세계 1위를 차지한 품목이 2022년 6개에서 지난해 4개로 줄었다. 순위 역시 일본과의 공동 3위에서 4위로 한 계단 밀렸다.
지난해 71개 품목 중 1위가 교체된 품목은 총 10개였다. 그중 한국 기업이 다른 나라 기업에 내준 품목은 조선과 스마트폰이었다. 조선의 경우 HD현대중공업이 14.5%의 점유율로 2위로 밀려난 대신 중국선박그룹(CSSC)이 18.9%로 1위를 차지했다. 3위와 4위는 각각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이었다. 둘 다 6%대의 점유율이었지만, 2022년 3%대였던 한화오션의 약진은 눈에 띄었다.
스마트폰은 애플이 17%를 기록해 16.5%의 삼성전자를 밀어내고 1위로 올라섰다. 그 뒤를 중국 트랜션이 14.1%로 바짝 뒤쫓고 있고 샤오미는 10.6%로 4위에 머물렀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26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은 17개로 2위, 일본은 10개로 단독 3위에 올랐다. 한국이 4개로 4위, 독일이 1개로 5위였다.
품목별로 보면 전기자동차 시장에선 미국 테슬라가 18.3%로 부동의 1위를 기록했다. 중국 비야디(BYD)가 14.7%로 테슬라와의 격차를 좁혔고 독일 폭스바겐이 7.7%로 그 뒤를 이었다.
인공지능(AI) 성장과 함께 주목받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마존닷컴이 39%로 1위, 마이크로소프트(MS)가 23%로 2위를 차지했다. 3위 구글(8.2%)과의 격차는 컸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중국 기업들이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태양광 패널에서 상위 5개 기업 모두 중국이었고 풍력발전기와 리튬이온 배터리용 절연체,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모두 중국 기업이 1~2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BYD에 밀리면서 전년보다 한 계단 하락한 3위를 차지했다. 4위는 삼성SDI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