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경기침체 두렵다면…장기 사이클과 정부 스탠스에 집중

입력 2024-09-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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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준 빅컷 이후 경기 불확실성 증폭
침체 판단 어렵다면…장기 사이클·정부 움직임에 집중
우주항공·중국 규제 수혜주 주목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워싱턴D.C. 연준 청사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D.C.(미국)/EPA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워싱턴D.C. 연준 청사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D.C.(미국)/EPA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년 반 만에 '빅컷(기준금리 50bp 인하)'을 단행했다. 당일, 뉴욕 증시는 발표 직후 상승했지만 이내 하락 마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경기 침체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으나 시장은 예상외의 빅컷, 냉각된 고용 시장 등의 이유로 침체 우려를 지우지 못한 탓이다.

다음날 뉴욕증시는 일제히 상승하며 반전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장 중 사상 최고치를 연달아 경신하기도 했으며, 나스닥종합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40.68포인트(p)(2.51%) 올랐다. 경기의 방향성을 짚기 어려운 가운데, LS증권은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할 방법으로 장기 사이클과 정부의 방향성에 집중하는 투자 전략을 소개했다.

우주항공: 장기 사이클과 정부 투자에 주목

(출처=LS증권)
(출처=LS증권)

김윤정 LS증권 연구원은 침체 여부에 대한 베팅이 두렵다면 장기 사이클, 또는 정부 주도의 자본투자가 이뤄질 수 있는 영역인 우주항공 산업을 다시 한번 주목해도 좋은 시점이라고 전했다.

김 연구원은 미 항공우주국(NASA)과 미국 우주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의 48억 달러 규모 계약과 프랑스 파리서 16~20일 열리는 '2024 국제우주사업주간 콘퍼런스(WSBW 2024)' 등 관련 이벤트가 긍정적인 센티멘털을 형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WSBW 2024는 기업, 정부들 간의 실제 계약과 협력이 이뤄지는 행사로, 한국에선 방사청과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참가하였으며 기업 중에선 국내 비상장 기업인 나라스페이스 최고경영자(CEO)가 패널로 참석했다.

국내에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변경 상장 일정이 대기 중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비전과 한화정밀기계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한 후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로 27일 재상장할 계획이다. 증권가는 분할 후 전망도 긍정적이며, 우주/방산주의 9월 하락을 의도치 않게 피해간 점도 고무적이라고 분석했다.

전기차(EV)·태양광·의료용품: 대중 견제 반사 수혜 가능성

(출처=LS증권)
(출처=LS증권)

김 연구원은 미국 및 유럽연합(EU)의 대중 관세 인상이 임박했다며 국내 관련 기업이 반사 수혜를 볼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미국은 13일(현지시간) 무역법 301조와 관련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안에 대한 최종 수정안을 발표했다. 대부분 종전 발표한 관세 인상안을 수용했으나, 일부 상향 조정된 부분이 있었다.

대표적으로 전기차와 주사기/바늘 관세율 인상 계획이 상향 조정됐다. 전기차는 기존 25%→50% 계획에서 100%로, 주사기/바늘은 기존 0%→50% 계획에서 100%로(영유아취식용 1년 유예) 상향됐다. 반도체 항목 중 태양광 패널에 활용되는 폴리실리콘 및 실리콘웨이퍼 등도 기존 25%에서 50%로 올랐다.

김 연구원은 해당 인상안 중 적용 시점이 올해부터로 명시된 대부분 품목은 27일부터 발효돼 인상 적용될 방침이며, 대중 관세 인상은 공화당에서도 찬성하는 태도기에 11월 대선 결과가 현 바이든 정권 아래에서 추진된 관세 인상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또한, 기존 대중 관세 인상에 따른 국내 전기차 및 2차전지 섹터의 수혜와 더불어 이전 대비 수정된 내용을 통해 전기차, 태양광, 의료용품의 반사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EU 역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를 착수하고 그 결과에 따른 상계관세 부과를 공표한 상황으로, 오는 25일 27개 회원국의 표결 후 11월부터 발효된다. 15개국 이상 회원국의 찬성을 얻을 시 11월부터 5년간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은 기본 관세 10%에 17.0~36.3%p 추가 부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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