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후방 영역 통합"…LG전자, 종합 'AI 기업'으로 탄생 [뉴테크]

입력 2024-09-23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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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 2024에서 선보인 LG전자 'LG 씽큐 온' (자료제공=LG전자)
▲IFA 2024에서 선보인 LG전자 'LG 씽큐 온'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가 전 세계 수억 대의 제품에서 얻은 데이터와 혁신 기술을 앞세워 인공지능(AI) 시대에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LG전자는 기존에 강점이 있던 가전 제품 중심의 AI 전방 영역뿐만 아니라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 영역 확장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최근 스마트홈 관련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4에서 ‘LG AI홈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서 처음 공개한 ‘LG 씽큐 온’은 집안 가전과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항상 고객과 이어주는 LG AI홈의 핵심 디바이스다. 가전 업계 최초로 허브에 생성형 AI를 탑재했다.

LG AI홈에서 고객은 가족이나 친구와 대화하듯이 씽큐 온과 음성으로 소통한다. 생성형 AI가 대화의 맥락이나 주변 환경 등을 파악해 고객을 최적의 상태로 케어하도록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한다. 최근에는 내실 강화를 위해 네덜란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을 인수하기도 했다.

한편 기업간거래(B2B) 분야에서는 칠러를 주축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AI 열풍에 빅테크를 중심으로 데이터센터 구축 수요가 늘어나며 냉각시설로 활용되는 칠러 사업의 기회가 새롭게 열리는 추세다. 칠러는 냉매로 물을 냉각시켜 차가운 바람을 만들고 대형 건물 등에 냉방을 공급하는 설비다.

LG전자 칠러 사업의 최근 3년 연평균 성장률은 15%를 넘어선다. 같은 기간 해외 매출은 2배 이상으로 늘었다.

LG전자는 발전소,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사양의 칠러를 공급해 온 경험과 냉난방공조 사업의 고효율·고성능 원천 기술을 앞세워 데이터센터 냉각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최근 새롭게 대두하는 액침냉각 등의 신규 솔루션도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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