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HMMC)을 방문해 유럽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현지 직원들을 격려했다.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이 19일(현지시간) 체코 오스트라바시 인근에 있는 현대차 체코공장(HMMC)을 방문해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성장 해법을 모색했다고 22일 밝혔다.
유럽은 중국에 이은 세계 2위 전기차 시장이지만, 최근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전동화 속도 조절에 더해 독일ㆍ영국 등 주요국의 경기 침체가 겹치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유럽자동차산업협회(ACEA)에 따르면 올해 1~7월 유럽의 자동차 산업 수요는 790만6916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성장률(12.7%)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전기차 산업 수요는 109만3808대로, 작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0.6%에 불과했다.
정 회장은 유럽 역내 현대차그룹의 유일한 전기차 생산거점인 체코공장을 찾아 현지 주요 사업 현안을 점검하며 새로운 미래 성장 해법을 모색했다.
정 회장은 “체코공장은 친환경 모빌리티 비전과 기술을 위한 미래 투자의 핵심 거점으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그룹의 지속적인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품질과 안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전기차 시장 지각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우리의 변함없는 노력은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유럽 자동차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전동화 퍼스트 무버’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생산ㆍ판매 측면에서는 유연 생산과 함께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전 라인업에 걸친 맞춤형 제품 믹스를 구성할 계획이다.
유럽 고객에게 인기가 높은 투싼 하이브리드 등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하이브리드 모델로 전기차 등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공백을 보완한다.
또한 체코공장에서 생산 중인 2세대 코나 일렉트릭과 한국에서 수출하는 아이오닉 5, 하반기 유럽 출시 예정인 캐스퍼 일렉트릭(현지명 인스터)을 중심으로 전동화 전환을 이끈다.
기아는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이고 고객들이 EV9을 더욱 경제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트림을 추가하는 한편, 하반기 해외 최초로 유럽 시장에 EV3를 선보인다. 주력 차종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스페셜 에디션도 운영한다.
현대차는 유럽 전기차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설 시기를 대비해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현지 생산 전기차를 산업 수요에 맞춰 단계적으로 확대 투입할 예정이다.
기아는 오토랜드 슬로바키아에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전기차 현지 생산 체제 구축에 속도를 낸다. 또한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앞세워 유럽 경상용차(LCV) 시장에도 진출한다.
또 현대차그룹은 연구개발(R&D) 글로벌 핵심 허브 중 하나인 유럽기술연구소(HMETC)의 인프라 확충 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