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소비 심리가 본격적인 회복 단계에 접어들 조짐을 보이고 있는 나타났다.
신세계는 지난 2분기 동안 전국 50개 표준점포에서 판매된 2억1700만개의 상품을 분석한 결과, 2분기 이마트 지수가 99.0을 기록, 지난 1분기 94.8보다 4.2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특히, 의, 식, 주, 문화 생활 지수 등 4대 가계 생활 지수 모두 지난 분기 대비 상승했다는 점에서 이번 소비 심리 전환이 일시적 반등이 아닌 구조적 전환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식생활 지수는 지난 2분기 이후 처음으로 기준점인 100을 넘어서면서 지난해 2분기 수준을 회복했으며, 문화생활 지수도 전분기 대비 6.2포인트 상승해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1분기에 전분기대비 5.1포인트 하락하며 가장 하락폭이 컸던 의생활 지수도, 이번 2분기 조사에서는 93.2로 4.4 상승해 전체 이마트 지수 상승폭을 웃돌았다.
특히, 지속적인 침체에 빠져있던 신사복, 유아동 의류가 1분기 대비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는 점도 고무적이라고 회사측은 전했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 장중호 소장은 "4대 가계 생활 지수가 모두 상승한 것은 소비자 경기가 본격 상승의 파란불이 들어온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이는 이번 상승 전환이 일시적인 반등이 아닌 구조적인 추세 전환 신호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TV, 세탁기, 냉장고 등 대표적인 가전 내구재의 소비 증가 추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냉장고가 전분기 대비 18.2 포인트 증가한 103.3포인트를 기록했으며, TV와 세탁기도 전분기 대비 각각 7.9, 4.8포인트 상승한 90.0과 80.1 포인트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분기까지 경기 침체로 인해 지속적으로 나타났던 저가 상품 선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던데 반해, 2분기에는 고가 상품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냈다.
드럼세탁기와 양문형 냉장고의 경우, 전분기 대비 각각 15.1, 32.4 포인트 상승한 반면, 일반 세탁기와 냉장고는 전분기 대비 10포인트 가량 하락, 가계의 소비 여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의 장중호 소장은 "식생활 지수뿐 아니라, 경기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의생활, 문화생활 지수도 상승반전했다"며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소비심리가 호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 지수란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476개 전 상품군의 분기별 소비량 변화 패턴을 분석,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증감 여부를 따져 소비자 경기 호불황 여부를 판단하는 '실질 소비량 측정 지수'로, 이마트 지수가 100이상이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소비가 호전됐음을, 100이하이면 악화됐음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