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과 입점업체들의 불공정 거래행위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향후 대형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간의 상생협력 체결 대상이 백화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난 8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백화점 입점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높은 입점 수수료율과 특판행사 참여 강요, 국내 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차별로 대부분의 백화점 입점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입점업체들의 민원과 건의가 끊이지 않음에 따라 하반기로 예정된 대형유통업체와 납품기업간의 상생협력 대상으로 백화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이마트·홈플러스 등 국내 대형마트 5개사와 납품업체들이 상생협력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다른 업태의 상생협력을 추진 중에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로써는 백화점이 가장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지금은 대형마트에 비해 업태 규모가 작지만, 백화점도 많은 입점업체들이 물건을 납품하고 있으며, 외형이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몰 등 다른 업태에 비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중기중앙회의 이번 조사결과 발표도 이같은 전망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중기중앙회가 대형마트와 납품업체간의 상생협력 체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번 조사결과 발표도 하반기 상생협력체결 추진을 위한 사전 포석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 공정위는 차기 상생협약 체결 대상 업태를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오는 11월경 상생협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업태는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백화점이나 홈쇼핑 등의 관계자들과 면담도 진행해야 하고,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간 불공정 거래 관행이 없는 지도 조사해봐야 다음 협약체결 대상을 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근 상생협약을 체결한 대형마트와 납품업체간의 협약 이행여부를 점검해 그 결과를 하반기 상생협약체결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중기중앙회 이종목 기업협력팀장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닌 고질적인 문제"라며 "이번 기회에 백화점의 불공정거래행위가 해소되고 경기침체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화점 입점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해 수수료 인하 등 백화점업계의 과감한 결단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