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수능 통합사회·통합과학 예시 문항 26개 살펴보니…

입력 2024-09-2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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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ㆍ평가원, 2028학년도 수능 통사·통과 예시문항 공개

교육당국이 26일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통합사회·통합과학 예시 문항을 공개했다. 교육부는 앞선 ‘2028 대입제도개편 방안’을 통해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수능 출제과목으로 도입해 개별 과목에 한정된 평가에서 사회·과학 전반을 다루고 논리적 사고 역량을 기르는 융합평가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아래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이날 공개한 26개(통합사회 14개, 통합과학 12개)의 2028학년도 수능 통합사회·통합과학 예시문항.

“통합사회, 여러 영역 소재 통합적 활용”

▲해당 예시문항은 삶의 목적으로서 진정한 행복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성찰하기 위해,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사상가가 아리스토텔레스와 에피쿠로스라는 것을 파악하고, 이 사상가들의 행복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해당 예시문항은 삶의 목적으로서 진정한 행복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성찰하기 위해,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사상가가 아리스토텔레스와 에피쿠로스라는 것을 파악하고, 이 사상가들의 행복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비무장 지대(DMZ)가 남북 분단의 역사적 상황이 드러나는 공간임을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여 각 사상가의 입장에서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비무장 지대(DMZ)가 남북 분단의 역사적 상황이 드러나는 공간임을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여 각 사상가의 입장에서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서울과의 연평균 기온 차이와 월 강수량 차이 그래프를 통해 열대와 온대에 속한 두 지역의 기후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각 기후 지역의 기후적 특성 및 주민생활 양식의 특성을 비교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서울과의 연평균 기온 차이와 월 강수량 차이 그래프를 통해 열대와 온대에 속한 두 지역의 기후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각 기후 지역의 기후적 특성 및 주민생활 양식의 특성을 비교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가상의 여행 일지에 나타난 특정 문화권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이해하고, 해당 문화권의 종교 및 건축 양식에 관한 사례를 통해 문화 변동의 요인 및 양상과 관련된 개념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가상의 여행 일지에 나타난 특정 문화권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이해하고, 해당 문화권의 종교 및 건축 양식에 관한 사례를 통해 문화 변동의 요인 및 양상과 관련된 개념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산업화와 도시화로 나타난 생활공간의 변화를 이해하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차이점 및 도시화 정도와 산업화의 관계 등을 자료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산업화와 도시화로 나타난 생활공간의 변화를 이해하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차이점 및 도시화 정도와 산업화의 관계 등을 자료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근대 시민 혁명 이후 확립된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역사적 흐름 속에서 확장돼 온 인권의 의미와 인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인권 문제의 해결 방법 등을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근대 시민 혁명 이후 확립된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역사적 흐름 속에서 확장돼 온 인권의 의미와 인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인권 문제의 해결 방법 등을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근대 시민 혁명 과정에서 확립된 헌법이 시민 계급의 성장과 자본주의의 전개 과정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근대법 체제의 기본 원리와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관련성을 분석하도록 함. 시장 실패의 발생 원인인 외부 불경제의 사례로 환경오염이 있음을 파악하고, 피해 구제를 위한 입법 활동이 이와 같은 시장 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임을 도출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1번. (교육부)
▲이 문항은 근대 시민 혁명 과정에서 확립된 헌법이 시민 계급의 성장과 자본주의의 전개 과정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근대법 체제의 기본 원리와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관련성을 분석하도록 함. 시장 실패의 발생 원인인 외부 불경제의 사례로 환경오염이 있음을 파악하고, 피해 구제를 위한 입법 활동이 이와 같은 시장 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임을 도출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1번. (교육부)

▲이 문항은 사회적 소수자 차별 문제로서 청소년 노동권 침해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적 소수자의 의미와 성립 요건, 사회적 소수자 문제의 해결 방안을 파악하도록 함. 청소년의 노동 인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를 이해하고, 근로 기준법상 연소자 보호 규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1번. (교육부)
▲이 문항은 사회적 소수자 차별 문제로서 청소년 노동권 침해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적 소수자의 의미와 성립 요건, 사회적 소수자 문제의 해결 방안을 파악하도록 함. 청소년의 노동 인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를 이해하고, 근로 기준법상 연소자 보호 규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1번. (교육부)

▲이 문항은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정의의 기준과 관점이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된 자료의 각 사상가의 분배적 정의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각 입장에서 가치 판단의 기준을 식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정의의 기준과 관점이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된 자료의 각 사상가의 분배적 정의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각 입장에서 가치 판단의 기준을 식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의의 실질적 기준을 사회 복지 제도의 재분배 원칙에 적용해 보고, 구체적인 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의의 실질적 기준을 사회 복지 제도의 재분배 원칙에 적용해 보고, 구체적인 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중상주의, 자유 방임주의, 수정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등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이해하고, 정부가 시장에 일정 부분 개입하여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수정 자본주의가 미국의 뉴딜 정책에 반영되었음을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중상주의, 자유 방임주의, 수정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등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이해하고, 정부가 시장에 일정 부분 개입하여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수정 자본주의가 미국의 뉴딜 정책에 반영되었음을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대표적 금융 자산인 예금, 채권, 주식의 일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안전성, 수익성, 유동성과 같은 자산 관리 원칙을 토대로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대표적 금융 자산인 예금, 채권, 주식의 일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안전성, 수익성, 유동성과 같은 자산 관리 원칙을 토대로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평화의 관점에서 행위 주체의 바람직한 역할과 실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세계 평화를 위한 행위 주체의 역할을 이해하고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를 주장하는 입장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평화의 관점에서 행위 주체의 바람직한 역할과 실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세계 평화를 위한 행위 주체의 역할을 이해하고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를 주장하는 입장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2번. (교육부)

▲이 문항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인구 특성의 차이에 관한 자료와 세계지도에서 위치 파악을 통해 해당 국가를 추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국가의 인구적 특성과 다문화 사회와 관련된 정책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인구 특성의 차이에 관한 자료와 세계지도에서 위치 파악을 통해 해당 국가를 추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국가의 인구적 특성과 다문화 사회와 관련된 정책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통합과학, 학교 배운지식 과학기술 적용 탐구 능력 평가 문항”

▲해당 예시문항은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핵과 관련된 사례를 비교하여 규모, 기본량, 단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해당 예시문항은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핵과 관련된 사례를 비교하여 규모, 기본량, 단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원소에 의한 스펙트럼과 별의 흡수 스펙트럼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하여 경향성과 규칙성을 파악하고, 별의 진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원소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1번. (교육부)
▲이 문항은 원소에 의한 스펙트럼과 별의 흡수 스펙트럼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하여 경향성과 규칙성을 파악하고, 별의 진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원소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1번. (교육부)

▲이 문항은 중력의 작용으로 운동하는 물체에 대한 탐구 수행 과정에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해 탐구의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중력의 작용으로 운동하는 물체에 대한 탐구 수행 과정에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해 탐구의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자석의 운동으로 인해 역학적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한 탐구결과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자석의 운동으로 인해 역학적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한 탐구결과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다양한 과학 현상을 산화 환원, 열의 흡수 및 방출 반응으로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탐구 과정에서 적절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다양한 과학 현상을 산화 환원, 열의 흡수 및 방출 반응으로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탐구 과정에서 적절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만든 혼합 용액의 특성을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탐구실험의 결과를 활용하여 적절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만든 혼합 용액의 특성을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탐구실험의 결과를 활용하여 적절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이산화 탄소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탐구 결과를 분석하고, 지구 온난화에 온실 기체가 미치는 영향과 관련지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이산화 탄소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탐구 결과를 분석하고, 지구 온난화에 온실 기체가 미치는 영향과 관련지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에너지 전환과 효율에 대한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과학적 주장을 펼치고, 과학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에너지 전환과 효율에 대한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과학적 주장을 펼치고, 과학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효소의 기능 및 특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적절한 탐구를 설계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효소의 기능 및 특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적절한 탐구를 설계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5번. (교육부)

▲이 문항은 항생제 내성 세균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그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진화의 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항생제 내성 세균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그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진화의 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4번. (교육부)

▲이 문항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이 기본 단위체의 결합을 통해 형성되고, 이러한 물질들이 가지는 정보를 통해 생명 시스템이 유지됨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이 기본 단위체의 결합을 통해 형성되고, 이러한 물질들이 가지는 정보를 통해 생명 시스템이 유지됨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빅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는 사례를 활용하여 구성된 탐구 활동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표, 그래프 등으로 변환하여 경향성, 규칙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이 문항은 빅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는 사례를 활용하여 구성된 탐구 활동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표, 그래프 등으로 변환하여 경향성, 규칙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다. 정답은 3번.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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