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2022년 ‘고객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종합 연금관리’라는 퇴직연금 사업의 가치를 담아 퇴직연금 전문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를 론칭했다.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ETF(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해 고객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모바일 퇴직연금 자산관리시스템 연금닥터 서비스를 신설해 고객의 퇴직연금 자산관리 현황을 한 번에 진단하고,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로 올해 2분기 말 기준 최근 1년간 하나은행의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은 원리금비보장상품 14.83%, 원리금보장상품 3.85%를 기록하며, 지난 2023년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시중은행 1위를 달성했다.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의 안정적 노후 소득을 위한 연금자산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금 더드림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연금 더드림 라운지는 1억 원 이상 연금자산(IRP/DC)을 보유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대면 상담 채널이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7개소가 설치돼 △연금자산 종합컨설팅 △은퇴전후 재무설계 △절세방법 등 세무 상담을 포함한 1: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연금고객의 편리한 연금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비대면 채널에서 인공지능(AI) 연금투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연금관리가 어려운 고객을 위해 은행권 최초로 유선 상담 전문 채널인 ‘연금손님관리센터’를 운영, 연금전문 컨설턴트의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지난 3월 대전광역시 대흥동 소재 대전지점에 중장년 세대를 위한 융복합 문화·교육 공간 하나 50+ 컬처뱅크를 신설했다. 고객은 물론 대전시민들이 찾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힐링 라운지 공간이 조성됐다. LP음반,카세트테이프 등에 담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음악 감상실과 추억의 영화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시네마룸 등 중장년 고객을 배려한 맞춤형 문화 공간을 마련했다.
하나은행은 하나 50+ 컬처뱅크를 어른들의 금융학교’라는 콘셉트로 △시니어 디지털 교육 △중장년 자산관리 상담은 물론 △은퇴·노후설계 강연 실시 등 하나 50+ 컬처뱅크를 시니어 세대가 함께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시니어 고객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니어 특화점포’를 신설했다. 경기도 고양시 소재 ‘탄현역출장소’를 리모델링한 시니어 특화점포는 중·장년층이 주로 거래하는 업무들을 고려해 △큰 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 상담 서비스 △쉬운 말 ATM 설치 등 시니어 맞춤 디지털 기기 도입 등 디지털 업무처리의 편의성과 휴먼터치(Human Touch)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외에도 시니어 특화점포는 시니어 세대의 금융 리터러시(읽고 쓸 수 있는 능력) 향상과 디지털 금융서비스 이용 문턱을 낮추기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협업해 제작한 시니어 금융콘텐츠 시청각 자료 △시니어 선호 주제 신간 서적, 오디오북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교육 및 디지털 기기 실습 프로그램 등의 교육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4월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자산관리, 증여, 상속, 기부, 연금 등에 대한 컨설팅과 실행을 할 수 있는 하나 시니어 라운지를 오픈하고, 금융권 최초로 유산정리서비스를 시행했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Place1빌딩 4층에 있다. 금융권 최초로 시행하는 이번 유산정리서비스는 유언장의 작성과 상속 재산의 분할 등을 위한 상속 집행 전문 센터로 생전의 자산관리부터 유언장의 보관, 상속집행과 유산정리에 이르기까지 자산관리의 전 분야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에서는 하나은행의 리빙트러스트센터 소속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신탁을 통한 상속 증여 컨설팅 △유언장의 보관 및 집행 △유언대용 신탁 또는 유언장 작성 없이 상속을 맞게 된 상속인들을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하나금융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의 신탁전문은행인 ‘스미트러스트’와 협업을 통해 유산정리서비스의 30년 노하우를 접목했다. 국내 유수의 법무법인과 세무법인, 종합병원 등과 협업으로 상속과 관련된 모든 전문기관을 연결하여 상속집행과 관련한 전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나 시니어 라운지에서는 △유언장 작성 체험 △상속과 관련된 법률 및 세무 △후견과 시니어의 건강 등 고객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2010년 금융권 최초 유언대용신탁인 고유 브랜드인 ‘하나 리빙트러스트’ 출시해 14년간의 상속 설계 및 집행 노하우로 유언대용신탁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노후 설계를 위한 맞춤형 유언대용신탁 서비스 상담 건수는 3년 전 대비 85% 증가한 약 2000건에 달한다. 50세 이상의 상담 비율이 약 72%를 차지하며 시니어 세대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주로 상속 분쟁 대비(41%)를 위한 상담부터 노후케어, 기부, 기업승계, 부동산 처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유언대용신탁 상담이 이뤄진다.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에게 상속증여ㆍ기업승계 등 하나은행만의 신탁 및 유산정리서비스를 전파히기 위해 ‘하나 시니어 포럼’을 매달 1회 실시하고 있다.
하나 시니어 포럼은 유언대용신탁 전문가를 통한 △유언대용신탁 소개 △유산정리 1:1 맞춤형 상담 컨설팅 서비스 △유언장 작성 체험 등 상속과 관련된 법률 및 세무, 후견과 시니어 건강 등 노후와 상속 준비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외부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평소 시니어 세대가 관심이 있는 주제로 다양한 인문학 강연도 진행하고 있다.
오는 10월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대강당에서 대규모로 진행되는 하나 시니어 포럼에서는 △자산운용 △증여ㆍ상속 설계 △기업승계 △기업지배구조 개선 △후견ㆍ유산기부 △글로벌 재산관리 등 하나은행만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신탁 서비스 활용 노하우를 전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