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첫 흑자 낸 무신사 글로벌, 올 3분기 거래액 2배 ‘쑥’

입력 2024-10-02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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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스토어 회원, 1년 만에 3배 이상 증가

▲7월 일본 도쿄 라포레 하라주쿠에서 '디깅 서울 바이 무신사'를 주제로 열린 팝업 스토어 현장 모습. (사진제공=무신사)
▲7월 일본 도쿄 라포레 하라주쿠에서 '디깅 서울 바이 무신사'를 주제로 열린 팝업 스토어 현장 모습. (사진제공=무신사)

무신사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스토어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가량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2022년 하반기에 글로벌 서비스를 오픈한 이후 처음으로 분기 흑자까지 이뤄내며 비즈니스 효율성까지 갖췄다는 평가다.

월별로 살펴보면 7월에 124%로 2배 이상 늘었고, 8월과 9월에 각각 90%, 64%가량의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역별로 보면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한국 패션 브랜드에 관심이 많은 일본에서의 관심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3분기 일본 거래액 성장률은 120% 이상으로 전체 글로벌 스토어 성장률을 상회한다. 또 미국에서의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 3분기 거래액도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80% 이상 증가했다.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 회원 수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 누적 회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배(200%) 이상 증가했다. 무신사 측은 해외 고객들이 한국 여행 기간에 무신사 스탠다드 및 무신사 스토어 편집숍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가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동시에 무신사 글로벌이 일본, 대만 등에서 진행한 팝업 스토어를 비롯해 현지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가 올해 3분기에 첫 흑자를 달성한 점도 눈에 띈다. 무신사가 2022년 하반기에 일본, 미국, 태국 등 13개 지역 현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를 오픈한 이후 분기 흑자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입점 브랜드의 해외 시장 진출 과정에서 마케팅, 물류, CS 등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를 강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인 결과 수익성까지 갖추게 된 것이다.

무신사는 글로벌 스토어에서도 시즌별 맞춤형 기획전을 진행하며 해외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7월에 ‘봄·여름(SS) 시즌 오프’를 시작으로 8월 ‘백 투 스쿨(Back to School)’과 9월 ‘뉴 시즌(New Season)’ 프로모션을 진행해 상대적 비수기인 3분기에 입점 브랜드의 해외 거래액 확대에 기여했다.

무신사 관계자는 “비용이 많이 수반되는 해외 시장 진출 과정에서 2배 이상 거래액 성장률과 흑자를 동시에 달성했다는 점은 장기적으로 안정을 꾀할 수 있는 명확한 사업 구조를 갖춘 것으로 볼 수 있다”며 “K패션 브랜드들이 해외로 판로를 적극 개척해내고 더불어서 글로벌 브랜드들과도 파트너십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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