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연료 크루즈선 첫 부산항 입항…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 '속도'

입력 2024-10-0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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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친환경 크루즈선박 모항으로 추진

▲올해 8월 8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컨테이너 선박에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STS) 방식의 ‘LNG 선박 공급 및 하역 동시작업’ 실증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올해 8월 8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컨테이너 선박에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STS) 방식의 ‘LNG 선박 공급 및 하역 동시작업’ 실증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국내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크루즈선이 부산항에 입항한다. 정부는 이를 계기로 LNG 연료공급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초량동)에 5만4000톤급 LNG 추진 크루즈선 실버 노바(Silver Nova)가 입항한다고 6일 밝혔다.

실버 노바는 미국의 로열캐리비안 그룹(Royal Caribbean Group) 산하의 럭셔리 브랜드인 실버시(Silversea)에서 2023년 신조한 LNG 추진 선박으로 길이 244m, 너비 30m, 층수 11층, 승객수 728명, 승무원 수 556명의 제원을 가지고 있다.

럭셔리 브랜드란 7일 이상 항해하며 1일당 비용이 업계에서 가장 높다. 또 선박의 크기는 중소형이나 승객 1인당 승무원 수가 많으며 공간이 넓고 최고의 식사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럭셔리 브랜드의 비중은 3.3%에 불과하다.

최근 국제 해운의 탈탄소를 위한 선박연료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크루즈 업계는 표준선박연료에 비해 CO2 배출을 20%~30% 감축 가능한 LNG 추진 크루즈선 건조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현재 항해 중인 300여 척의 크루즈선 중 약 6%가 LNG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올해부터 2028년까지 발주되는 54척의 선박 중 63%는 LNG로 구동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러한 선사의 친환경화에 대응해 올해 8월 LNG 선박에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방식의 연료공급에 성공하고 친환경 항만 인프라를 구축하는 노력을 지속해왔다.

이번 실버노바의 입항은 친환경 항만 인프라를 기반으로 크루즈 선사가 부산항을 친환경 크루즈 선박의 모항으로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모항은 관광객의 관광시간 및 소비 규모가 크고 식자재, 선용품 등의 공급이 가능해 기존 기항지보다 경제적 파급 효과가 높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이번 실버노바호가 LNG 추진 크루즈선으로는 최초로 우리나라에 입항한 것을 환영한다”며 “앞으로 아름다운 국내 항만이 크루즈 모항이 될 수 있도록 우리부와 문체부에서 크루즈 항만 인프라를 확충하고 관광상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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