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인천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이후 ‘안전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배터리 안전의 핵심으로 꼽히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정보를 교통 당국에 제공하는 완성차 브랜드들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의 두뇌’라 불리는 BMS는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제어하고,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이를 알리는 시스템이다.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인하려면 BMS의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전기차를 판매하는 국내외 브랜드 6곳이 BMS 정보를 공단에 제공하기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KG모빌리티(KGM)는 지난달부터, 포르쉐는 이번 달부터 정보 제공을 시작했다. 볼보는 다음 달부터, 메르세데스-벤츠와 폭스바겐, 아우디는 12월부터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단에 BMS 정보를 제공하는 차량은 공단이 개발한 전자장치진단기(KADIS)를 이용해 공단 검사소와 민간 검사소에서 배터리 점검을 받을 수 있다. 전기차는 첫 등록 후 4년, 이후에는 2년마다 정기 종합검사를 받아야 한다.
완성차 브랜드 중 현대차와 기아는 2022년 6월 처음으로 공단에 BMS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 후 같은 해 7월에는 르노코리아와 한국GM이 동참했다. BMW는 지난해 6월, 테슬라는 지난해 10월부터 BMS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수입차 브랜드들은 그동안 전기차 검사 과정에서 배터리 관련 데이터 유출을 우려해 BMS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최근 전기차 화재사고 이후 배터리 관련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가 강조되면서 점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정기 검사 대상인 국내 전기 승용차 9만4959대 중 9만4629대(99.7%)가 BMS 정보 제공을 완료한 상태다.
국내에서 1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한 완성차 브랜드 중 아직 BMS 정보를 공단에 제공하지 않은 곳은 스텔란티스코리아(푸조, 지프 등)와 폴스타코리아다.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최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를 통해 BMS 정보를 공개했으며 곧 공단에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폴스타코리아는 내년 말 첫 차량 검사 시기에 맞춰 BMS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단은 국토부와 함께 수입차 브랜드가 BMS 정보를 제공하도록 독려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발표했으나, 이를 의무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안 의원은 “BMS 자료는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과 화재 예방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며 “수입차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해 전기차 화재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