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춘천 연장, 2030년 본선과 동시 개통…가평·춘천 비용부담

입력 2024-10-16 11:00 수정 2024-10-16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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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역사 신설, 사업비 4200억 추산…국토부 타당성 검증

▲GTX A·B·C노선 연장 노선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GTX A·B·C노선 연장 노선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인천대입구와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의 가평ㆍ춘천 연장이 B노선 본선 개통과 함께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가평군ㆍ춘천시가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GTX-B 연장사업을 원인자 비용 부담 사업으로 건의함에 따라 타당성 검증용역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GTX-B 연장 건설에 대한 후속 조치다.

GTX-B 가평ㆍ춘천 연장사업은 GTX-B 본선 종착역인 남양주 마석에서 가평과 춘천까지 총 55.7㎞를 추가로 연장하는 사업이다. 그간 가평군, 춘천시 등 관련 지자체는 연장사업 추진방식, 사업내용 등을 협의해 왔다.

타당성 검증은 가평군, 춘천시가 올해 자체 수행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가철도공단(국토부 위탁)에서 약 9개월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경제성, 기술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노선, 정차역, 운행 횟수를 정하고 비용 규모 및 분담 비율 등을 산정한다.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에 따르면 원인자 비용 부담으로 하는 철도건설사업도 경제성이 확보돼야 사업 시행이 가능하다.

앞서 지난해 5월 15일 발표된 가평군과 춘천시의 자체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보면 청평, 가평, 남춘천, 춘천 4개 역사가 신설되며 총사업비는 4300억 원, 경제적 타당성(B/C)은 1.12로 나타났다.

타당성 검증이 계획대로 내년 상반기 중 완료되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간에 사업 위수탁협약 체결 후 2030년 GTX-B 본선과 동시 개통을 목표로 설계ㆍ시공 및 차량발주 등을 추진한다.

GTX-B 사업이 춘천까지 연장되면 기존 최대 1시간 30분이 소요되던 춘천~청량리역 구간이 약 50분대로 단축돼 가평과 춘천 지역 주민들의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다.

또 GTX 역사를 중심으로 형성된 지역 거점에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 수요를 유입시켜 경기 동부권과 강원권의 지역경제 발전과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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