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의 원조 ‘양반죽’이 10억 개가 넘게 팔리면서 꾸준히 사랑받는 메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동원F&B는 대표 제품 양반죽이 출시 33년 만에 누적 판매량 10억 개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1992년에 처음 출시된 양반죽은 ‘상품죽’이라는 카테고리 자체가 없었던 당시 동원F&B가 ‘참치죽’을 선보여 죽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이끌었다. 양반죽의 ‘양반’은 1986년 출시된 조미김 제품 ‘양반김’으로부터 브랜드를 확장한 것. 당시엔 흔치 않았던 패밀리 브랜드 전략을 채택한 것으로, 오늘날 동원F&B의 근간이 됐다.
양반죽은 1982년 첫선을 보인 참치 통조림이 성장을 거듭했던 당시 동원F&B 연구개발진이 가공 역량과 포장 기술을 접목해 선보인 제품이다. 이후 상품죽의 고급화를 위해 차례로 출시한 ‘전복죽’이 인기를 얻으며 스테디셀러로 등극했다. ‘야채죽’, ‘밤단팥죽’ 등 잇달아 내놓으며 시장 지위를 공고히 했다.인기를 거듭하면서 9월 말 양반죽의 누적 판매량은 10억 개를 돌파했다. 높이 7cm·지름 12cm·용량 287.5g의 양반죽을 일렬로 배치하면 지구를 약 3바퀴 돌 수 있다.
현재 양반죽은 전복죽, 쇠고기죽 등 총 22가지 판매되고 있다. 2001년부터 수출도 시작해 현재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 판매 중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양반죽의 인기 비결은 원재료의 품질과 한식 노하우에 있다”며 “신선한 100% 우리 쌀을 사용해 찰기 있는 식감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담았고, 저어가며 끓이는 한식의 전통 조리법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