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 플레저ㆍ노슈가 집중, 공장 효율화"…기업가치 제고도
롯데칠성음료의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 하락했다. 내수 둔화와 원재료비 상승, 경쟁 심화에 음료 사업이 고전을 면치 못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6% 하락한 787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4.4% 감소한 445억 원으로 추산됐다. 다만 매출액은 1조65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3% 상승했다.
별도기준으로는 3분기 매출액이 7432억 원, 영업이익 625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각각 3.4%, 18% 줄어든 수치다.
부문 별 실적을 보면 핵심 사업인 음료 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이 나란히 역성장했다. 매출액은 5391억 원으로 전년비 5.1%(289억 원) 감소했고, 영업이익(528억 원)도 전년비 15.1%(94억 원) 줄었다. 롯데칠성 측은 내수 소비경기 둔화와 긴 장마 등으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 설탕·오렌지·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에너지음료는 수요 증가 속 매출이 전년 대비 2% 개선됐다. 스포츠음료 매출도 야외 활동 증가와 올해 2분기에 선보인 '게토레이 제로'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음료 수출 실적은 1년 전과 비교해 3.1% 확대됐다.
3분기 주류 부문 역시 시장 경쟁 심화 속 영업이익(97억 원)이 30.7%(43억 원) 하락했다. 다만 매출액은 2042억 원으로 전년비 1.5%(31억 원) 늘었다. 글로벌 부문은 매출액이 3510억원으로 1년 전보다 359.5%(2746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43억원으로 72.5%(60억원) 늘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음료에서는 노 슈가 비지니스와 헬시 플레져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주류에서는 소주·맥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증류주, RTD 등으로 신규 트렌드에 대응하겠다"면서 "공장 생산라인을 통폐합하고 물류거점에 자동화센터를 도입해 비용을 효율화하겠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