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정수기ㆍ공기청정기 부문 수년 연속 1위
쿠첸 잡곡 밥솥 카테고리 개척으로 전기밥솥 1위
침대ㆍ정수기 등 중견업계가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서비스 품질 평가에서 각 부문 높은 순위를 차지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에이스침대는 침대 부문 19년 연속 1위 수상을, 코웨이는 정수기·공기청정기 부문 1위를, 쿠첸은 전기밥솥 부문 4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6일 본지 취재 결과 에이스침대는 ‘2024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Korean Standard - Quality Excellence Index)’ 조사에서 19년 연속 침대 부문 1위를 달성했다.
한국품질만족지수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제품·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각 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공동 개발한 품질 측정 모델이다. 실제 제품ㆍ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각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조사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을 선정한다.
에이스침대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깐깐한 품질경영 원칙에 따라 ‘최초’와 ‘최고’의 역사를 쓰며 한국 침대 업계의 과학화를 선도해 왔다. 1992년 업계 최초로 ‘에이스침대 침대공학연구소’를 설립해 2006년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국내 침대업계 유일 국제 공인 시험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수많은 특허와 함께 업계 최초의 KS 제품 인증, JIS 마크 획득, 침대 업계 최초의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모두 획득했다.
안성호 에이스침대 대표는 “’침대=과학’이라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시장에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도했던 다양한 노력이 한국품질만족지수 19년 연속 1위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편안하면서도 안전한 수면 환경을 완성하는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코웨이는 이날 정수기 부문에서 8년 연속, 공기청정기 부문에서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특히 이번 서비스 품질 조사에서 서비스 결과 품질, 서비스 상호작용 품질, 서비스 환경 품질 등 주요 평가 항목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 서비스 전문성과 적극성, 이용 편의성 등에서 최고점을 받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품질력을 인정받았다.
회사 측은 렌탈 케어 서비스 전문성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깊이 고민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혁신 제품으로 고객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쿠첸 역시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에서 전기밥솥 부문 4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쿠첸은 제품 성능,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과 접근성 등 사용품질 지수는 물론 제품 이미지와 인지성, 신규성 등 감성 품질에서도 최고 등급을 획득해 전기밥솥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쿠첸 관계자는 “한국품질만족지수는 쿠첸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와 전문가가 직접 뽑은 상인 만큼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를 파악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품질 관리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