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영업익 29.4% 하락…"리뉴얼ㆍ면세 등 영향"
신세계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점포 리뉴얼 투자 및 면세점 업황 악화 등 영향으로 30% 가까이 급감했다.
8일 신세계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2.8% 성장한 1조5401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930억원으로 29.4% 감소했고 순이익은 366억원으로 40.7% 줄었다.
부문 별로 보면 백화점 사업의 3분기 매출은 6196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2.1% 늘었다. 강남점과 대구점, 타임스퀘어 등 주요 점포 리뉴얼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883억 원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디저트 전문관인 ‘스위트파크’(강남/대구), 백화점과 호텔의 경계를 허문 강남점의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의 공간 혁신을 통해 백화점의 지속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고, ‘프라다뷰티’의 국내 1호 매장, 세계적인 샴페인 하우스 ‘돔페리뇽’과 ‘크루그’의 전세계 최초 단독 매장을 강남점에 선보이는 등 차별화된 오프라인 공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자회사도 어려운 경영환경 속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올 3분기 순매출 770억 원, 영업이익 13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6.3% 늘었고 영업이익도 소폭 증가했다. 면세점 사업을 담당하는 신세계디에프는 순매출 4717억 원, 영업적자 162억 원을 기록했다. 인천공항 임대료 증가와 중국 소비 침체, 원달러 환율 격차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3분기 신세계까사 순매출은 686억 원, 영업이익은 2억 원으로 추산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960억 원의 매출과 2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국내 패션시장 침체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했으나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 동력 확보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부문의 매출 호조로 순매출 944억 원, 영업이익은 259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위축된 소비심리와 어려운 유통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회사가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백화점이 업계를 선도하고 동시에 자회사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