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업계 비상...“미국 우선주의에 연간 생산비용 400억 달러 증가”

입력 2024-11-10 17:00 수정 2024-11-10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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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의회 승인 없이도 고율 관세 가능
“부품에 관세 부과 시 생산비 대당 4000달러씩 늘어”
멕시코 초점 전략, 수포로 끝날 위험
AI·재생에너지 부문, 투자·인재 확보 위축 우려

▲중국 상하이의 한 자동차용 에어컨 부품 공장에서 근로자가 작업하고 있다. 상하이/신화뉴시스
▲중국 상하이의 한 자동차용 에어컨 부품 공장에서 근로자가 작업하고 있다. 상하이/신화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백악관 재입성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비상에 걸렸다. 트럼프식 미국 우선주의에 따른 보편관세와 공급망 재편성이 일찌감치 예고된 가운데 자동차 생산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미국 컨설팅업체 앨릭스파트너스를 인용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연간 생산비용이 총 400억 달러(약 56조 원)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 운동 기간 모든 수입품에 10~20% 보편관세를 부과하고, 제품별 추가 관세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산 수입품의 경우 최대 60%의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이를 통해 만성적인 무역수지 적자 문제를 해결하고 자국의 제조업을 재건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고율 관세 부과 시 미국 세수가 3조8000억 달러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례적이고 특별한 위협’ 발생 시 대통령의 권한확대를 인정하는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을 행사해 의회를 거치지 않고 고율 관세 정책을 펼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러한 고율 관세의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 중 하나가 자동차다. 연간 판매량이 1500만 대로 중국에 이어 전 세계 2위인 미국 자동차 시장은 부품의 수입 의존도가 높다. 앨릭스파트너스는 부품에 고율 관세가 부과될 경우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1대당 최대 4000달러의 비용이 추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자동차 생산 규모가 연간 1000만 대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생산 비용이 최대 400억 달러가 불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미·중 갈등을 피해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을 적용받을 수 있는 멕시코 조달을 늘렸는데 트럼프의 재집권으로 이 전략이 하루아침에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멕시코는 올해 상반기 미국 전체 자동차 부품 수입의 41%를 차지했다.

닛케이는 당장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8일 차세대 전략 차종인 픽업트럭 ‘타코마’의 멕시코 생산을 늘리고 올해 말까지 누적 14억5000만 달러의 관련 투자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트럼프의 재집권으로 계획이 불투명해지게 됐다고 진단했다.

트럼프의 관세 정책으로 자동차뿐 아니라 철강이나 기계 등 다른 제조업 부문도 미국 내 생산을 늘리라는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재생에너지와 인공지능(AI) 분야는 트럼프 재집권 이후 투자와 인재 확보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닛케이는 조 바이든 현 대통령 집권 시기 미국 안팎의 기업들이 총 2650억 달러 규모의 탈(脫)탄소 투자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중 일부가 철회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여기에 불법 이민자에 국한하지 않고 전체 이민자 유입을 제한할 경우 첨단 기술업계의 인재 영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 트럼프 1기 정권이었던 2018년 미국의 전문직 취업비자인 ‘H-1B’의 신청 대비 거부 비율은 25%로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바이든 정권이 들어서면서 거부 비율은 점점 줄어 지난해 5%대로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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