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용인,수원,화성,성남의 420만 시민에 경기남부광역철도 추진 약속 지켜야"

입력 2024-11-11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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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남부광역철도와 GTX-플러스 사업 비교할 수 있도록 용역비용 대비 편익(B/C)값 공개하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2023년 2월 맺은 협약 사진을 보여 주며 김동연 경기지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구했다 . (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2023년 2월 맺은 협약 사진을 보여 주며 김동연 경기지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구했다 . (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오후 경기도청 신청사 단원홀에서 열린 ‘2024 경기도-시군 정책간담회’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우선순위라며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GTX-플러스안의 용역결과를 정확히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용인을 비롯한 수원‧성남‧화성시가 420만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검토 순위에서 2그룹으로 뒤로 배치한 데 대해 이 시장이 강력 비판하면서 경기도가 앞 순위로 올린 사업들과 비교해야겠다는 취지에서 이같이 요구한 것이다.

이 시장은 이날 “김동연 지사의 공약으로 알려진 GTX-플러스안에 대해 올해 4월 공개한 경기도 보도자료를 보면, GTX G‧H노선을 신설하고 C노선을 오이도까지 연장하는데 12조5000억원 정도가 투입되고, 이렇게 하면 현 정부가 추진하는 GTX사업의 수혜자에 추가로 49만명이 더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있다“며 ”그런데 용인ㆍ수원ㆍ성남ㆍ화성시가 공동으로 용역을 준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은 비용 대 편익(B/C)값이 1.2로 사업성이 매우 높게 나왔고, 이 사업의 수혜를 입는 시민은 용인특례시 수지구 시민 38만명, 성남시 25만명, 수원시 33만명, 화성시 42만명 등 138만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2조5000억원을 투입해서 49만 명이 혜택을 받고 5조2000억 원을 투자해서 138만 명이 수혜를 입는 사업 중 어떤 것이 더 경제성이 있는지 경제전문가인 김 지사가 잘 아실 텐데, 4개시가 염원하는 경기남부광역철도를 김 지사 공약이 아니라며 뒤로 미뤄놓은 것은 4개시 420만 시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김 지사 공약인 GTX플러스 사업에 대해 경기도가 용역을 줬고 용역결과 49만명이 정부의 기존 GTX 사업에 더해 추가로 혜택받게 된다는 경기도 보도자료가 나왔지만 용역의 경제성 분석결과인 B/C값에 대해서는 경기도가 밝히지 않았다"며 "용인 등 4개 도시 시민들이 경기남부광역철도와 김 지사가 우선순위로 배치한 3개 사업의 경제성을 비교할 수 있도록 B/C값 등 용역결과를 상세히 공개하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김 지사가 내년 도정운영계획을 사람이 중심인 ‘휴머노믹스’로 발표하며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고 했는데,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이야말로 용인을 비롯한 4개 도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라며 ”김 지사는 작년 2월 4개 시 시장과 함께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한 만큼 4개 시에는 사활적인 이 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협약정신을 행동으로 옮겨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은 용인특례시 등 4개 시가 시민의 교통편의를 증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서울지하철 9호선 종합운동장역에서 수서역을 거쳐 성남 판교~용인 수지구 신봉ㆍ성복동~수원 광교지구~화성 봉담까지 철도망을 잇는 사업이다.

4개 시가 공동 발주한 용역에서 B/C값이 1.2로 나와 높은 경제성이 확인됐다. 이 노선과 직접 연관되는 용인특례시 수지구 등 4개 도시 시민은 추가 개발계획으로 증가할 인구까지 감안하면 약 138만명으로 추산된다.

이 시장은 이날 김 지사에게 지난해 2월 4개시 시장들과 협약을 맺었을 때 찍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김 지사는 약속을 지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김 지사가 지난해 협약 체결 당시 ‘도민에게 한 시간씩 돌려주겠다고 약속했고, 4개시장들과 함께 의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중앙부처 건의도 앞장서서 열심히 하겠다‘고 했는데 경기도철도망 사업순위 등을 정할 때 우리와 함께 노력했느냐, 4개 시 시장과의 미팅도 기피하고 있는데 협약을 무시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 시장은 “9월 16일 김 지사와 통화하면서 4개시 시장들과의 미팅을 요청했고 김 지사도 좋다고 했는데,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고, 오늘 정책간담회 전후에라도 미팅을 하자고 했는데 도청에선 안 된다고 하더라"라며 "이는 4개시 420만 시민을 무시하는 것으로, '다른 눈치는 안보고 도민눈치만 본다'고 한 김 지사의 국정감사 답변과는 달리 도민 눈치도 안 보겠다는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간담회 말미에 "시장ㆍ군수님들이 주신 질문에 (서면으로) 개별적인 답을 드리겠다.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회의 후 김 지사에게 "4개시 시장들과 만나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논의하겠다고 약속해 달라"고 했고, 김 지사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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