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BLACKPINK) 로제의 '아파트'(APT.)가 3주 연속 미국 빌보드 글로벌 차트 1위를 기록했다.
11일(현지시간) 빌보드 소셜미디어에 따르면 로제와 브루노마스의 '아파트'는 16일 자 '글로벌 200'과 미국을 제외한 차트인 '글로벌'차트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레이디 가가와 브루노 마스의 '다이 위드 어 스마일'(Die With A Smile)과 빌리 아일리시의 '버즈 오브 어 페더'(Birds Of A Feather)를 제친 기록이다.
로제가 두 차트에서 모두 정상에 이름을 올린 건 첫 솔로곡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에 이어 두 번째다. 두 개의 차트에서 동시에 1위 곡을 2개 이상 낸 K팝 여성 솔로는 로제가 처음이다.
2주 전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8위를 차지하며 K팝 여성가수 최고 순위를 기록했던 노래는 3주 연속 톱20에 드는 것이 확실시된다.
'아파트'는 한국의 술 게임인 아파트게임에서 착안한 곡으로, 로제는 평소 해외 연예인들과의 만남이 있을 때면 함께 해당 게임을 하는 사진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 곡 공개 직후 로제는 각종 인터뷰에서 한국의 문화에 대한 사랑을 뽐내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 공개된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1억 뷰를 넘긴 로제의 '아파트'는 전 세계에서 '아파트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로제의 노래로 가수 윤수일이 1998년 부른 동명의 곡 역시 함께 사랑을 받고 있다.
'아파트'는 다음 달 6일 로제의 정식 컴백을 앞두고 발매된 선공개 싱글로, 첫 솔로 정규앨범 '로지'(rosie)에도 수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