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서만 대출된다는데" 비대면 닫히고 점포는 사라지고 '갈 곳 잃은 소비자'

입력 2024-11-13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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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2024-11-12 17:28)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4대 은행 올해 현재 점포 폐쇄 39곳
하반기 가속화되면서 3분기에만 30곳 사라져
비대면 대출 중단에 영업점 사라지면서 소비자 불편 가중
전문가 "소비자 수요 고려한 속도 조절 필요"

시중은행들이 비대면 대출 문을 잇달아 걸어 잠그면서 신규 차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총량 관리를 위해 손쉬운 비대면을 닫는 대신 창구 취급은 살려놨지만, 영업점 수가 줄어들면서 접근성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은행들의 온라인·모바일 대출 개점휴업이 내년 초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실수요자들은 돈을 빌리기 위해 영업점을 직접 찾는 수고를 당분간 감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금융감독원 및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전날 기준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 점포(지점·출장소) 수는 2787개로 집계됐다. 올해 6월 말(2817개) 대비 30곳이나 줄었다. 지난해 말 이들 은행의 점포 수는 2826곳. 올해 전날까지 39곳이 없어진 가운데 상반기 통폐합 점포는 9곳에 불과하지만 하반기 들어 4개월 여 만에 세 배 넘게 사라졌다.

올해 폐점 전략을 가장 공격적으로 한 곳은 우리은행(27개)이다. 신한은행은 14개를 줄였다. 하나ㆍ국민은행은 오히려 출점해 각각 4개, 3개씩 추가했다.

통ㆍ폐합이 가속화된 3분기 내 기준으로 봐도 우리은행이 19곳을 없애 압도적이다. 신한은행은 8곳을 통·폐합했다. 국민과 하나은행은 각각 1개씩 늘렸다.

문제는 점포가 빠르게 사라진 은행들이 최근 비대면 대출 창구를 닫았다는 점이다. 우리은행은 가계대출 관리 강화 조치의 일환으로 다음 달 8일까지 비대면 주담대 상품과 전세자금대출 상품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신한은행도 이달 6일부터 쏠(SOL)뱅크를 통한 비대면 가계대출 상품 전체 판매 취급을 제한했다.

점포 폐쇄가 많은 은행이 시·공간 제약이 없어 비교적 간편하게 대출받을 수 있는 비대면 창구를 닫으면서 영업점을 직접 찾아야 하는 금융소비자들의 불편이 커진 것이다. 은행권 측은 ‘실수요자 공급을 위해 대면 영업점 창구를 통한 접수는 막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영업점 폐쇄 추이를 보면 금융소비자 불편은 커질 수밖에 없다.

연초에도 비대면 대출 판매 중단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기준금리가 3년 만에 0.25%포인트(p) 하락하면서 금리인하가 가시화한 만큼 가계대출 잔액이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전날 ‘가계부채 점검 회의’에서 “부동산 시장과 거시경제 안정을 위해 올해 남은 기간뿐만 아니라 당분간 이런 자율적인 관리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크다”며 “연초 수립한 경영 목표를 초과해 가계대출을 취급한 은행의 경우 반드시 경영목표를 준수할 수 있게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내년 초 가계대출 빗장이 조금 열린다 해도 이 같은 추세로 은행 점포가 폐쇄되면 실수요자들의 상황은 더욱 악화할 수 있다. 매년 반복되는 연말 대출 총량 조절이 재연될 경우 금융소비자 편익 침해가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하반기와 내년 1분기 중 주요 은행의 영업점 17곳 통폐합이 예정돼 있다. 다만, 은행권 관계자는 “특정 지점의 손익이 과도하게 줄면 초 인접 점포를 중심으로 선별해서 통폐합을 결정하고 있다”며 “또 최근 이뤄진 비대면 대출 중단은 한시적 조치라 내년 초에는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영업점 축소 속도를 줄이는 등 상황에 맞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해당 지점의 수익성이 아닌, 이용자들의 수요를 기준으로 삼아 점포 폐쇄를 결정해야 한다”면서 “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용자가 있다는 점, 불완전 판매 우려가 커진다는 점 등을 고려해 폐쇄가 아닌 규모를 줄이는 결정을 하는 등 속도를 늦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혜진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점포 폐쇄의 대안으로) 특화 점포를 만든다고는 하지만, 전국에 확산해 있지 않고 아직 시범 운영 단계에 있는 경우가 많아 은행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는 여전하다”며 “소비자 상황에 맞춰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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